여당은 "적극 환영"… 서훈 국정원장 특사 유력후보 설에 한국당 "간첩 잡는 곳에서 대화 주관?"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일 트럼프 美대통령에게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일 트럼프 美대통령에게 "대북특사를 파견할 것"이라고 통보했다. 사진은 지난 2월 10일 청와대에서 김여정 일행을 만난 문재인 대통령. ⓒ뉴데일리 DB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특사 파견 계획에 대한 여야의 엇갈린 반응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은 "남북과 북미 간 문제 해결이 수월해질 것"이라고 평가했지만, 자유한국당은 "거짓 평화회담의 가능성이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2일 정부의 대북특사 파견과 관련 "남북 간 논의를 풍성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환영 브리핑을 했다. 

    김 대변인은 "남북 간 대화와 교류 협력이 활성화될수록 신뢰를 기반으로 한 남북과 북미 간 문제 해결은 더 수월해진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밝힌 대북특사 파견 방침을 적극 환영하고 적극 뒷받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야당을 향해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에게도 대북 특사 의사를 전달한 만큼 대북 특사에 대해 불필요한 정쟁과 공방은 소모적"이라고 말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북한이 비핵화 의지가 전혀 없는 상황에서 진행되는 회담은 거짓 평화회담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당 정태옥 대변인은 "현시점에서의 남북회담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북핵폐기를 전제로 하는 것이 아님이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정 대변인은 "북핵 대화가 북의 핵을 용인하는 거짓 평화회담의 가능성이 우려되는 문제를 분명히 지적한다"고 밝혔다. 

    또 문재인 대통령이 서훈 국정원장을 대북특사로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는 언론보도와 관련 "국정원이 남북회담을 주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간첩을 잡아야 하는 국정원이 남북대화를 주관하는 것은 예부터 잘못된 관행"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똑같은 잘못을 저지르지 말고 통일부와 외교부에서 주관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