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엇갈린 반응에 법원 요구도 달라… 민주당 "현명한 판단" VS 한국당 "냉정한 판단"
  • ▲ 박근혜 전 대통령. ⓒ뉴데일리DB
    ▲ 박근혜 전 대통령. ⓒ뉴데일리DB
    여야가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징역 30년과 벌금 1,185억원을 구형한 것에 대해 엇갈린 반응을 내놓았다.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당연한 구형량"이라고 한 반면 자유한국당은 "살인보다 더 잔인한 구형"이라고 평가했다.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27일 박 전 대통령에 대한 1심 결심공판 직후 논평을 내고 "대한민국 역사상 현직 대통령이 헌정 질서를 유린해 대통령직을 박탈당하고 형사처벌을 목전에 두고 있는 이 현실은 현대사의 비극이지만, 박 전 대통령이 저지른 혐의의 무게를 생각하면 매우 당연한 구형량"이라고 밝혔다. 

    백 대변인은 또 "박 전 대통령은 재판을 고의로 지연시키고 회피하더니 결심공판에도 불참했다. 전직 대통령으로서 끝까지 사법부를 무시하는 태도를 보인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박 전 대통령은 이제라도 모든 혐의를 인정하고 국민앞에 진실한 사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정농단의 또 다른 핵심인 최순실이 1심에서 징역 20년을 선고 받은 바 있어 그 보다 중형이 불가피할 것으로 판단된다"며 "재판부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했다. 

    반면 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사형보다 더 잔인한 구형"이라며 "잔인해도 이렇게 잔인할 수 있느냐"고 반박했다. 

    장 대변인은 "차라리 사형을 구형하는 것이 무례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미 탄핵을 당해 감옥에 있는 전직 대통령에게 징역 30년이라는 검찰의 구형은 이 정권의 구미에 딱 맞는 형량을 선택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법원의 냉정한 판단을 기다려 보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바른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 사건에 대해서는 처음부터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며 "법원의 판단을 한 번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도 이번 구형에 대해 "대한민국 역사에 다시는 반복 되서는 안 될 안타깝고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검찰의 구형에 이은 법원의 엄정한 판결을 국민들과 함께 지켜보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