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스케치] 통일대교 1박2일 농성 현장...3천명 시위대에 경찰 2천500명
  • ▲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뉴데일리 이기륭 기자
    ▲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뉴데일리 이기륭 기자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김성태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 및 소속 의원들과 당원, 지지자들은 25일 오전 경기 파주 통일대교 남단 도로를 막고 '김영철 방한 저지' 농성을 벌였다.

    한국당 김무성 의원을 중심으로 한 김영철 방한 저지 투쟁 위원회는 전날부터 도로를 점거하고 필사적 결의를 다졌다. 찬바람이 부는 영하의 날씨에도 점거는 밤새 계속됐다. 의원들은 이날 이른 아침부터 규탄 성명을 밝히는 등 김영철 일행의 방남 저지에 총력을 기울였다.

    현장에는 90여 명의 의원이 집결했고 한국당 지지자들까지 더해지자 열기가 달아올랐다. 시민들은 추운 날씨에도 "옳소", "잘한다" 등의 추임새를 넣어가면서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통제선 밖에서 농성하던 사람들까지 포함한 집회 참가자 수는 주최 측 추산 약 3,000 명에 이른다.

    농성이 벌어진 통일대교 남단에 투입된 경찰 2,500명이 통제를 실시하자 한국당 지지자들과 경찰 간에 자리 확보 신경전이 오고 갔다. 경찰이 방패를 앞세워 압박을 시도하자, 서로 "비키라", "못 비킨다"며 실랑이가 벌어졌다. 

    오전 8시 50분이 돼서 현장에 나타난 홍준표 대표는 경찰을 향해 "이렇게 우리를 가로막고 김영철 방남 길을 열어주는 건 북한 보위부 직원들이 하는 일이지, 대한민국 경찰이 맞냐"고 물었다. 이 말에 동조한 한 당원이 옆에 서있던 경찰에게 "공산당이냐"고 농담을 던지자, 경찰은 대꾸 없이 침묵을 지켰다.

    한국당 의원들은 '천안함 폭침 주범 김영철 방한 철회하라'고 적힌 현수막을 펼치고 "천안함 폭침 주범 김영철을 처단하라", "문재인 정권은 자폭하라", "김영철 방한을 즉각 중단하라"와 같은 구호를 외쳤다.

    홍준표 대표는 "문재인 정부는 개헌을 통해 연방제 수준의 지방자치를 하려 하며, 종국적인 목적은 남북 연방제 통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2012년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는 '낮은 단계의 연방제 통일안'을 주장했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그는 "이를 위해서는 주한미군 철수가 필요불가결한 의제가 될 것이며 국가보안법은 폐지 수순으로 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대표는 "문 대통령은 평창올림픽을 평양올림픽으로 만들고 국민감정이 가장 심각하게 충돌할 수 있는 김영철을 데려와 어떻게 반응하는지 시험해 보고 있다"고도 했다.

  • ▲ 25일 통일대교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김영철 방한 저지' 농성. ⓒ뉴데일리 이기륭 기자
    ▲ 25일 통일대교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김영철 방한 저지' 농성. ⓒ뉴데일리 이기륭 기자

    지역구가 인천인 안상수 의원은 특히 이날 참석한 백령도·연평도 주민 지지자들의 호응을 받았다. 그는 2010년 천안함 폭침 당시 지역 주민들과 함께 조사에 참여한 사실을 소개하면서 '46 용사'의 희생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진석 의원은 1972년 뮌헨 올림픽 당시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검은9월단'의 테러 후 벌어진 일을 예로 들며, 천안함 폭침의 주범으로 지목되는 북한 김영철을 처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검은9월단이 올림픽에서 선수를 사살한 이후 이스라엘 정보기관은 끝까지 쫓아가 그들을 처단했다"며 "천안함 폭침 주범 김영철을 내버려 두는 국정원은 뭐 하는 곳인가"라고 질타했다.

    김진태 의원은 김영철 일행이 통일대교 동쪽의 전진교로 우회해 진입했다는 소식을 전하며 정부의 인터넷 기사 통제 의혹을 제기했다. 한국당 의원과 시민들은 김영철의 우회 입경 사실을 확인한 뒤 스스로 농성을 풀었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해산 후 논평을 통해 "살인마 전범 김영철에게 샛문을 열어준 것은 권력남용이고, 국정농단이고, 반역행위"라며 "작금의 청와대는 종북 주사파 참모들이 국정을 농단하며 이적행위를 서슴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정태옥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천안함 전범에게 우리의 군사도로를 내준 것은 매우 바람직하지 않다"며, "군 책임자 및 관계자에게 책임을 엄중히 물어야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