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 차별화… "반대 방법은 달라도 반대 강도는 다르지 않아"
  • ▲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23일 오전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열린 '천안함 폭침 주범 김영철 방남 철회 촉구 기자회견'에서 나소열 정무수석실 자치분권비서관에게 항의 서한을 전달하고 있다.ⓒ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23일 오전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열린 '천안함 폭침 주범 김영철 방남 철회 촉구 기자회견'에서 나소열 정무수석실 자치분권비서관에게 항의 서한을 전달하고 있다.ⓒ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정부가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의 방한을 수용하면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대응에 관심이 쏠린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김영철 부위원장의 평창올림픽 폐막식 참석을 수용해서는 절대 안 된다는 원칙을 거듭 강조했다.

    자유한국당은 "폭침과 포격과 지뢰로 국민을 집단 살인한 김영철을 환영하고 청와대로 들이는 것은 대한민국 대통령임을 포기하는 반역 행위이며, 한국 방문을 허가하는 것은 대한민국을 배신한 이적 행위"라고 맹비난했다.

    바른미래당도 "국군 통수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 해군 46명을 살해한 전범을 만나서 대화한다는 건 말이 안 된다"며 "대한민국과 우리군, 국민을 모욕하고 능멸하는 행위라는 것을 문 대통령은 알아야 한다"고 강하게 압박했다.

    통일부는 그러나 야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23일 김영철 방한으로 남북 대화와 협의의 기회가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해 수용했다며 수용 결정을 철회할 의사가 없음을 밝혔다.

    이에 따라 김영철 방한 '절대 불가' 원칙을 내세웠던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문재인 정부에 대한 새로운 대응 전략 수립이 불가피해졌다.

    자유한국당은 국회 보이콧이라는 고강도 카드를 꺼내들어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보수 정당으로서 안보와 대북 인식에 있어서 만큼은 확실한 우위를 선점하겠다는 전략이다.

    홍문표 사무총장은 "(청와대가) 고집스럽게 김영철의 문제를 받아들인다면 국회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전체 보이콧"이라며 "우리가 직접 국민 속으로 들어가 하소연을 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는 이어 "우리나라가 지금 이 지경까지 와 있다는 부분을 국민에게 알릴 또 그런 어떤 나름대로의 생각도 갖고 있다"며 "해당 상임위원회를 열어서 이 사실 규명을 좀 더 구체적으로 따질 필요도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 바른미래당은 김영철의 방한 허용을 철회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지만, 자유한국당과 같은 장외 투쟁에는 선을 그었다.

    바른미래당이 보수 색채를 강화해왔지만 동시에 적폐청산의 대상이라고 비난했던 자유한국당과는 차별화를 꿰야 하는 상황이다. 자유한국당과 행보를 같이 하다 자칫 보수 야합 프레임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도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바른미래당 관계자는 "자유한국당은 정부에 대한 항의 차원이라고 말하겠지만, 국회 보이콧으로 법안 처리가 안 되고 민생이 뒷전으로 밀린다면 실제 피해를 보는 건 국민"이라며 "그것을 볼모로 반대할 일은 아니다"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반대 방식이 방법론적으로는 다를 수 있지만 강도에서는 차이가 없다고 본다"고도 말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김영철 부위원장이 방한하는 즉시 체포하거나 사살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이견을 보였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친북 주사파 정권이거나 아무 생각이 없는 정권이 아니라면 김영철을 맞아들이는 일은 있을 수 없다"며 "김영철이 한국 땅을 밟는다면 긴급체포하거나 사살해야 할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바른미래당 박주선 공동대표는 "(한국당이) 그런 발언을 하게 된 배경은 이해가 가지만, 국제 평화를 위해 유엔에 가입한 한국 입장에서 볼 때 과도하고 금도를 넘는 발언"이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