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야합 거론하며 민주당-민평당 선거연대 역설… 지역은 박지원 출마 점쳐지는 전남지사
  • ▲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와 안철수 의원이 2016년 12월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와 안철수 의원이 2016년 12월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의 주적 발언이 민주평화당과 바른미래당 간의 법적 다툼으로 번졌다.

    박지원 의원이 안철수 전 대표를 공격한 것인데, 박 의원의 안철수 저격에 숨겨진 의도가 따로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박지원 의원은 지난 20일 자신의 SNS에서 안철수 전 대표가 바른미래당 창당 전 남경필 경기도지사를 만난 자리에서 바른미래당의 주적으로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을 거론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바른미래당은 21일 "고의적으로 허위사실을 유포해 안 전 대표의 명예를 실추시킨 박지원 의원에 대해 엄중한 수사와 처벌을 촉구한다"며 검찰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민평당은 "박 의원은 안철수와 남경필 두 사람의 만남을 알고 있는 제3자로부터 들은 사실을 전했을 뿐"이라며 "고발장 들고 호들갑을 떨어도 보수 야합 본색은 감출 수 없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안 대표가 통합을 추진하던 당시는 박 의원과 안 전 대표의 관계가 악화일로를 걷던 터라, 박 의원이 안 대표와 남 지사의 민감한 사적 대화를 어떻게 알 수 있겠느냐는 의구심이 제기된다. 

    때문에 표면적으로는 박 의원이 안 전 대표를 겨냥해 공격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가 진짜 강조하고 싶었던 메시지는 따로 있는게 아니냐는 의문이 나온다.

    박 의원은 "안철수 전 대표의 주적은 문재인 대통령이다"라고 밝힌 다음, 뒤이어 "지방선거에서 이렇게 후보 단일화 및 우리가 염려했던 보수 대통합의 길로 접어든다고 하면 우리는 다른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만약 이러한 일이 현실화되면 우리 민주평화당은 지방선거에서 언론과 국민의 관심으로부터 멀어질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며 "따라서 우리 의원들이나 당 지도부에서 지방선거와 관련된 대책을 철저히 강구해야 한다는 말씀을 거듭 드린다"고 했다.

    안철수 전 대표와 남경필 지사가 실제로 '주적은 문재인'이라고 했는지 확인할 수는 없지만, 박 의원은 안 대표와 남 지사의 이야기를 통해 지방선거에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연대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를 뒤집어 해석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보수 야합에 대응해 지방선거에 승리하기 위해서는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도 연대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고도 볼 수 있다.

    박 의원이 철저히 강구해야 한다는 지방선거 대책 역시 민주당과 민평당의 선거 연대라는 분석이다.

    만약 박 의원이 더불어민주당과의 선거 연대라는 목표를 위해 주적 발언을 꺼냈다면, 그가 염두한 선거 연대 지역은 전남일 가능성이 있다.

    박지원 의원은 현재 전남도지사 출마를 고심하고 있다. 그러나 호남 내 민평당 지지율이 높지 않아 선거에 나가도 민주당에게 패할 확률이 매우 크다.

    박 의원이 전남도지사 단일 후보로 나가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민주평화당과 더불어민주당에 메시지를 던진 것이라는 풀이다.

    박 의원의 이 같은 의도를 짚은 것은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이다. 민 의원은 21일 입장문을 내고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전국적으로 단일화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그런데도 박 의원이 연대를 염두에 두고 진보진영 대안을 구해야 한다고 발언한 것은 호남 광역단체장 일부 양보하라는 카드를 내기 위한 군불 때기"라고 봤다. 그는 그러면서도 "민주평화당도 새로 창당한 만큼 독자적으로, 진심으로 실력 쌓아서 유권자 마음에 자리 잡는 게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안 전 대표 측 관계자도 박 의원의 주적 발언에 "지방선거를 앞두고 바른미래당에 보수 대야합 프레임을 씌워 더불어민주당을 이롭게 하려는 전략"이라며 "박지원 의원은 (이익을 위해) 거짓말도 하는 사람"이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