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A “태평양 사령부, NEO의 전술·전략적 부분 점검 위해 훈련 강화”
  • ▲ 美태평양 사령부가
    ▲ 美태평양 사령부가 "주한미군의 가족동반 부임금지령은 사실과 다르다"고 공식 확인했다. 하지만 주한미군 가족을 비롯한 한국 내 미국 민간인 철수작전은 계속 보완 중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2016년 10월 말에 실시한 민간인 철수작전(NEO) 훈련 소식. ⓒ당시 美8군 홈페이지 캡쳐.
    지난 18일 ‘동아일보’가 한 군사전문가의 기고문을 실은 뒤 국내에서는 ‘주한미군 가족동반 금지령’ 소문이 확산됐다. 그러나 미군이 이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은 21일 “美태평양 사령부가 주한미군 가족동반 부임 정책과 관련해 어떤 지침이나 신호도 받지 않았다고 밝혔다”면서 “주한미군의 가족동반 근무 제한 가능성에 대한 언론의 추측이 있었지만 현재로서는 어떤 변화도 없다고 설명했다”고 보도했다.

    ‘미국의 소리’ 방송은 “美NBC 방송이 2월 초 美국방부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주한미군 가족동반이 더 이상 허용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고 지적했다.

    ‘미국의 소리’ 방송은 “다만 美태평양 사령부는 유사시 한국에 거주하는 미국인을 탈출시키기 위한 전술적·전략적 방안을 개선 중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미국의 소리’ 방송은 “주한미군과 美태평양 육군사령부는 (비전투원의 철수 시) 한국 내 집합장소 운영과 같은 전술적인 부분부터 모든 계획을 총괄하는 작전 등 전략적인 부분을 점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비전투요원 철수훈련(NEO)’을 실시하고 있다”는 美태평양 육군사령부 공보실 크리스 가버 대령의 이야기를 전했다.

    크리스 가버 대령은 또한 “美8군은 매년 여러 차례에 걸쳐 관련 훈련을 실시한다”면서 “이런 훈련들은 민간인 철수 계획을 개선시키고 있지만 유사시 위험 수위를 감안할 경우 지속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평했다고 한다.

    ‘미국의 소리’ 방송은 美태평양 사령부가 한국에서의 민간인 철수 훈련에 집중하는 이유로 지난 14일(현지시간) 美하원 군사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한 해리 해리스 美태평양 사령관의 발언을 근거로 들었다.
  • ▲ 2017년 6월 25일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단체들이 벌인 주한 美대사관 포위 시위 모습.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17년 6월 25일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단체들이 벌인 주한 美대사관 포위 시위 모습.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시 해리 해리스 美태평양 사령관은 “한국에 거주하는 미국 민간인이 20만 명이 넘는 것으로 추산되는데 이는 매우 큰 숫자이며, 중국인도 100만 명, 일본인도 6만 명이 거주 중”이라며 “한반도에서 전쟁이 일어난다면 민간인을 탈출시키는 것이 미국의 동맹국의 이익에 가장 부합한다”면서 ‘비전투원 철수훈련’의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해리 해리스 美태평양 사령관은 이때 “미군은 군사적 측면에서 ‘비전투원 대피 훈련’을 담당하고 총괄책임은 美국무부가 맡게 된다”면서 “기밀이어서 구체적으로 밝힐 수는 없지만 명령이 떨어지면 한반도에서 이들을 데려나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의 소리’ 방송에 따르면, 유엔군 사령부 또한 ‘비전투요원 철수’를 포함해 여러 분야에서 한반도 유사시에 대비하고 있다고 한다. 매년 봄과 가을에 주한미군 가족들이 철수하는 훈련을 실시하는 것도 이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한다.

    美태평양 사령부와 유엔군 사령부는 이처럼 ‘주한미군 가족동반 부임금지령’이 내려지지 않았다고 밝혔지만, 한국 내에서 ‘주한미군 가족들’의 동향에 대한 관심은 계속 커지고 있다. 한반도 유사시 주한미군 가족들의 움직임만 미리 파악할 수 있다면 정부에서 공항과 항만을 봉쇄하기 전에 해외로 피난갈 수 있다는 생각에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