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A 소식통 “북한 당국 ‘비사 그루빠’ 동원…적발 시 강제노동”
  • 中단둥에서 생필품을 사서 돌아가는 북한 주민들. 최근 김정은 정권은 북한 주민들의 주머니를 털고 있다고 한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中단둥에서 생필품을 사서 돌아가는 북한 주민들. 최근 김정은 정권은 북한 주민들의 주머니를 털고 있다고 한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로 김정은의 ‘외화’가 바닥을 보이고 있는 걸까? 최근 북한 당국이 주민들의 소소한 외화벌이마저 단속, 엄벌에 처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지난 19일 “북한 당국이 과거에는 눈감아 주던 주민들의 개인적인 외화벌이에 대한 단속을 시작했다”고 북한 소식통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중국 소식통은 “북한 당국이 ‘비사 그루빠’를 동원해 국가에 등록하지 않고 몰래 외화벌이를 하는 사람들을 단속하기 시작했으며 적발된 사람들은 엄중히 처벌하고 있다”고 전했다고 한다.

    이 소식통은 “현재 중국의 대북제재로 북한 기업들에 발주하던 임가공 주문이 거의 끊긴 상태지만 소규모 액세서리 가공 같은 것은 중국에서 처리하기가 마땅하지 않아 당국에 등록하지 않은 북한 개인업자들에게 임가공을 의뢰하는 경우가 있다”고 현지 상황을 전했다고 한다.

    소식통은 “북한에서 이런 소규모 일감을 맡아 하는 사람들은 보통 10명 미만이 그룹을 만들어 일을 하고, 각자 1,000위안(한화 약 16만 9,500원) 정도의 소득을 올리기 때문에 외화벌이라고 하기도 민망한 금액”이라며 “이 정도는 당국에 신고를 하지 않아도 문제삼지 않았는데 요즘은 이런 것까지 단속을 하며 엄벌에 처하고 있다”고 전했다고 한다.

    소식통에 따르면, 개인들이 소액의 외화벌이를 하다 북한 당국에 적발될 경우 수입액에 따라 3개월에서 1년 정도의 노동 단련대형(강제노동형)에 처해진다고 한다. 적발된 사람 대부분은 여성이라고.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다른 중국 소식통도 “중국에 주재하는 北무역일꾼 가운데 이런 소규모 일감을 중국에서 수주해 본국에 있는 친인척들에게 의뢰하기도 하는데 운 나쁘게 ‘비사 그루빠’에 걸리면 큰 낭패를 당하게 된다”고 전했다고 한다.

    소식통은 “고작해야 한 달에 1만 위안(한화 약 169만 5,000원) 정도의 수입을 올리는 소규모 임가공 일감마저 국가에 등록시켜 품삯을 빼앗아 가려는 북한 당국의 최근 행태는 북한의 외화 사정이 얼마나 다급한지 보여주는 방증”이라고 주장했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 소식통들이 전한 이야기는 김정은 정권이 대북제재로 외화벌이가 여의치 않게 되자 주민들을 대상으로 돈을 빼앗고 있다는 소문에 설득력을 더해준다.

    북한은 2017년 하반기 대북제재가 심해지자 중국 등에 수출하기 위해 비축해 놓은 석탄과 수산물, 의류 등을 주민들에게 팔아 수익을 올리기도 했다. 그러나 이제는 이마저도 한계에 다다르자 주민들의 주머니를 본격적으로 털려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