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사태로 정규직 1900명 비롯해 1만 2000명 자리 잃어… 가족까지 포함하면 4만 명
  • ▲ 한국 GM 카허 가젬 사장이 지난해 10월 2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한국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한국 GM 카허 가젬 사장이 지난해 10월 2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한국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한국 GM 군산 공장 폐쇄가 전북 지역 최대 화두로 떠올랐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호남 민심을 잡으려는 정치권은 GM 사태의 후폭풍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호남 적통 경쟁을 벌이고 있는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이 GM 사태로 큰 타격을 입은 호남 민심을 달래는 데 집중하고 있다.

    현재 GM 군산 공장 폐쇄로 정규직 1,900명을 비롯해 약 1만 2,000명의 근로자가 자리를 잃고 가족까지 포함하면 약 4만 명이 거리로 내몰리는 상황에 처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여당이 선제적 대응을 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제기되자 서둘러 당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국회에서 부품업체 회장단과 면담을 했다.

    태스크포스 위원장을 맡은 홍영표 의원은 19일 원내대책회의에서 "한국 GM이 부실화된 원인은 글로벌 GM의 오직 돈만 버는 전략에 의해 한국 GM이 희생될 수밖에 없는 구조적 이유가 있었다"며 "GM 본사만 배불리는 구조적 문제를 어떻게 개선할지에 대해 한국 GM이 해법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한국GM 협력업체들과의 간담회에서 "민주당은 GM의 이번 결정을 수용할 수 없다"며 "GM은 지난 2002년, 2010년 두 차례 산업은행 협약으로 장기발전 방안을 마련하기로 약속한 바 있으나 약속과 달리 독자생존능력을 고사하는 정책을 시행했다"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은 전북 전주에서 첫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하고, 한국 GM 군산 공장 폐쇄에 따른 대책을 논의했다. 이들은 군산을 고용 재난 특별지역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주선 공동대표는 19일 전북도청 회의실에서 "이번 사태는 GM 본사의 탐욕과 금융 감독당국의 방관, 정권의 무능이 빚어낸 대참사"라며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헛발질 정책이 아니라, 현장 중심의 선제적 대응을 신속히 취해달라"고 촉구했다.

    박 공동대표는 이어 "GM 군산 공장 협력 업체 및 근로자의 안정을 위해 군산을 산업 위기 대응 특별 지원 및 고용 재난 특별지역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승민 공동대표는 "GM의 군산 공장 폐쇄는 한국 자동차 산업 전체가 매우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다는 적신호"라며 "산업정책 차원에서 우리 정부가 그간 해왔던 여러 정책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할 때가 왔다"고 지적했다.

    소속 의원 전원이 호남 지역구 출신인 민주평화당은 금주 내로 군산 공장 방문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민평당은 당초 명절 기간 군산 공장을 방문키로 했으나 현장 상황이 여의치 않아 미룬 것으로 전해졌다.

    민평당 장병완 원내대표는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오는 21일 관련 사안을 상임위 긴급 안건으로 상정하기로 했다. 장 위원장은 "당리당략을 떠나 이번 일정에 적극 협조해주시길 당부드린다"고 했다.

    조배숙 대표는 19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누적 적자가 천문학적 숫자고, 어려운 상황이라는 조짐이 있었다"며 "문재인 정부는 일자리를 강조하면서 정작 일자리가 없어지는 상황에서는 손을 놓고 있었다"고 각을 세웠다.

    정동영 의원도 "중앙 정부는 느끼지 못했겠지만 지역에는 IMF가 왔다"며 "중앙정부가 GM 군산 공장 폐쇄를 심각하게 다뤄줬으면 좋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