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펜스 부통령 외교참사 재현 우려… 정상급 의전과 김정숙 여사 밀착 마크 계획
  • ▲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선임 고문. 그는 이번주 내로 평창 동계올림픽 폐막식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할 예정이다. ⓒ뉴시스 DB
    ▲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선임 고문. 그는 이번주 내로 평창 동계올림픽 폐막식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할 예정이다. ⓒ뉴시스 DB


    이방카 트럼프 미국 백악관 선임고문이 평창 동계 올림픽 폐막식에 참석하기 위해 이번주내 방한할 예정이다.

    청와대는 미-북 대화 등을 설득하기 위해 이방카 고문에 정상급 의전을 준비하고 있지만, 상황을 낙관하기는 어렵다는 전망이 뒤따른다.

    청와대 관계자는 19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이방카 트럼프 고문의 방한일정은) 미국이 발표할 때까지 기다리고 있다"며 "외교부를 통해 조율되고 있다. 며칠 안 남았으니 곧 (발표가)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딸인 이방카 고문은 미국 대표단의 리더 자격으로 오는 25일 열리는 평창 동계 올림픽 폐막식에 참석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의 국빈 자격 방한 당시 평창 올림픽에 초대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달 4일 문재인 대통령과 통화에서 "평창 올림픽 기간에 가족을 포함한 고위 대표단을 파견하겠다"고 했다. 사실상 트럼프 대통령을 대신한 방문이다.

    청와대는 내부적으로 이방카 고문에 정상급 의전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방카 고문을 정상급으로 보기는 어렵지만 격을 높여 최대한 의전 하겠다는 것이다. 외교부 의전 TF가 직접 담당할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가 이방카 고문의 일정에 동행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외교적으로 '퍼스트 레이디' 역할을 하고 있는 이방카 고문에 김정숙 여사가 밀착 마크한다는 복안이다. 김정숙 여사는 지난해 11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빈 방한 당시에도 멜라니아 여사와 일정을 함께했다.

    이같은 청와대의 예우는 미-북간 대화 채널을 열기 위한 움직임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남북 관계 개선을 위해서는 미-북간 대화 채널도 열려야 한다고 보고, 이를 위해 노력하는 상황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7일 올림픽을 취재하는 외신 언론인으로부터 남북 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한 질문을 받고는 "우물가에서 숭늉 찾는 격"이라고 했다. 남북정상회담 이전에 미-북 대화 등 선행돼야 할 일들이 적지 않음을 시사하는 발언이다.

    그러나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방카 고문 방한을 계기로 한-미 관계가 풀리기를 기대하는 것은 성급하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당장 지난 9일, 평창 올림픽 리셉션 현장에서는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5분만에 자리를 뜨는 '외교 참사'가 발생했다. 앞서 펜스 부통령은 방한 전부터 북한 고위급 대표단과 마주치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요청했지만, 문재인 정부가 펜스 부통령과 북한 김영남을 나란히 헤드테이블에 배정했한 것이 원인이었다.

    이에 펜스 부통령은 현장에서 다른 정상들과 악수했지만, 북한 김영남과는 악수를 하지 않은 채 현장을 빠져나갔다.

    이후 미국의 움직임도 호의적이지 않다. 북한 고위급 대표단 방한 이후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간 전화 통화 또한 이뤄지지 못하는 것은 물론, 미국 상무부는 지난 16일 무역확장법 232조 보고서를 통해 한국산 철강 수입에 53%의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트럼프 대통령에 제안했다. 지난 14일 밤 아베 총리와 트럼프 대통령이 1시간 16분 동안 통화를 통해 북핵 문제 등에 관해 논의한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여기에 우리나라의 경우 미국과 한미연합군사훈련 재개 등도 논의해야 하는 상황이다. 향후 양국이 계속 평행선을 달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셈이다.

    청와대 역시 이같은 상황을 인지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19일 오전에도 한-미 간 정상 통화에 대한 질문을 받고는 "아직 연락이 없다"며 "적절한 타이밍에 하실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북한과 대화를 이유로 한·미 동맹에 균열이 생겨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정태옥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대북관계에 있어 지나치게 저자세로 임하는 것에 대한 거센 비판과,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북한이 핵을 포기할 가능성이 없는데 정상회담을 섣부르게 추진하는 것에 대해 많은 국민들의 우려가 있었다"며 "자유한국당은 국민들의 흐트러진 민심을 제대로 수습하기 위해 특단의 대책을 강구할 것을 정부와 여당에 요청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