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고위급 대표단 평창올림픽 참석 의도에 상반된 해석… 한국당 "비핵화 방해 진행 반대"
  •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뉴데일리 DB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뉴데일리 DB

    북한 김여정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의 방남에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은 9일 한목소리로 "한반도 평화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환영한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북핵 폐기·한미동맹에 방해가 될 수 있음을 우려했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의 고위급 대표단의 오늘 청와대 오찬은 얼어붙었던 남북 화해 협력을 위한 중대한 전기가 될 것"이라며 "북한 대표단은 김정은 위원장의 측근이 다소 포함되어 있어 향후 북핵 문제 해결 등 긴장 완화를 위한 양측의 실질적 대화가 가능하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천릿길도 한걸음부터'라는 말처럼 오늘 만남을 시작으로 얽히고설킨 남북 관계를 차분하게 풀어내 본격적인 한반도 평화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재차 환영의 뜻을 표했다.

    민주평화당 최경환 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김영남 상임위원장에 이어 김정은 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당 부부장의 방문을 통해 평창올림픽이 평화올림픽으로 가는 큰 발걸음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김여정 부부장의 평창 올림픽 참석에 대해 북한의 의도를 의심하며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한국당 정태옥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과 김여정의 대화가 북핵 폐기가 아니라 북핵동결이라는 이상한 이름으로, 한반도 비핵화를 방해하는 방향으로 진행되는 것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미 군사훈련 재개를 막고 대북제재와 압박에 틈새를 벌이는 수단으로 악용하고자 하는 북의 의도에 놀아나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인권탄압에 앞장서는 반인륜적인 집단과 그 가족에 대한 과공(過恭)으로 국민적 자존심을 상하게 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는 전날 "김여정이 오는 목적은 대북제재의 압박을 피하고 남남, 한미 갈등을 부추기기 위한 것"이라면서 "한미동맹이 해체되면 안보 기반이 해체되는데 이러한 위험한 상황을 아무도 막지 못하면 결국 국민이 직접 나설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청와대 입에서 백두혈통이라는 부적절한 단어가 튀어나온 것도 놀랍지만, 김여정이 오든 김정은이 직접 오든 남북대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한민국의 안보이고 핵무기 제거"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