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원 판결과 피해자 고백 접하고 배급사 전 직원 충격""'배급사 역시 방조자'라는 피해자 분 지적에 깊이 공감"
  • 이현주 감독이 연출한 영화 '연애담'을 배급했던 인디플러그가 7일 공식 SNS를 통해 "이번 사건의 피해자와 관객 여러분에게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현주 감독은 2015년 동료 여성감독인 A씨를 상대로 '유사성행위'를 한 혐의로 집행유예형을 선고 받은 인물. 최근 피해자 A씨가 이 감독의 과거 행실을 폭로하는 글을 올려 사회 전역에 큰 파문을 일으킨 바 있다.

    인디플러그는 "'연애담' 이현주 감독에 대한 대법원 판결과 피해자의 고백을 마주하고 본 배급사 역시 당혹과 충격을 감출 수 없다"며 "본 사건을 기사 보도로 확인한 배급사 전 직원은 현재 사건에 대해 거듭 논의 중이며, 이 과정에서 무거운 책임과 반성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연애담'을 배급하는 배급사로서 공식입장을 말씀드리는 것이 '연애담'을 아껴주셨던 관객 여러분에 대한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피해자와 관객 여러분에게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인디플러그는 "사건의 인지 시점 여부를 떠나서, 해당 감독의 연출작을 배급하는 배급사로서 사건 경위를 파악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을 기울이지 못했다"며 "배급사 역시 진실을 외면하고 방조자의 역할에 서 있었던 것이 아니냐는 피해자의 지적에 깊이 공감하고, 저희 배급사는 이 사실을 뼈저리게 받아들이고자 한다"는 반성의 뜻을 내비쳤다.

    '연애담'은 미술을 공부하는 윤주(이상희 분)와 아르바이트를 하며 자취하는 지수(류선영 분)가 만나 서로 사랑에 빠지는 모습을 그려낸 여성 퀴어 영화. 2016년 개봉 당시 수만 명의 관객을 끌어 모은 바 있다. 이현주 감독은 이 영화로 '제38회 청룡영화상 신인 감독상', '2017 올해의 여성영화인상 감독상'을 수상했다.

    다음은 인디플러그가 공개한 공식 입장 전문.

    영화 <연애담>을 배급했던 인디플러그입니다. <연애담> 이현주 감독에 대한 대법원 판결과 피해자의 고백을 마주하고 본 배급사 역시 당혹과 충격을 감출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연애담>을 배급하는 배급사로서 공식입장을 말씀드리는 것이 <연애담>을 아껴주셨던 관객 여러분에 대한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인디플러그는 본 사건을 기사 보도로 확인하였습니다. 배급사 전 직원은 현재 사건에 대해 거듭 논의 중이며, 이 과정에서 무거운 책임과 반성을 공유하였습니다. 이에 피해자와 관객 여러분에게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많이 부끄럽습니다. 사건의 인지 시점 여부를 떠나서, 해당 감독의 연출작을 배급하는 배급사로서 사건 경위를 파악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을 기울이지 못했습니다. 배급사 역시 진실을 외면하고 방조자의 역할에 서 있었던 것이 아니냐는 피해자의 지적에 깊이 공감하며, 저희 배급사는 이 사실을 뼈저리게 받아들이고자 합니다. 무엇보다 이 모든 상황을 지켜보면서 외로이 긴 재판을 진행하셨을 피해자에게 진심 어린 사과의 말씀을 전합니다.

    앞으로 인디플러그는 해당 사건과 관련된 진행 과정에서 배급사로서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용기 있게 문제제기 해주신 피해자와 관객 여러분들을 외면하지 않을 것을 다시 한 번 약속드립니다.    

    [사진 제공 = 네이버 영화 / 인디플러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