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로이터 “독일 BfV 국장, 자국 방송 인터뷰서 폭로”
  • ▲ 독일 국내정보국 BfV 국장이
    ▲ 독일 국내정보국 BfV 국장이 "북한이 베를린 주재 대사관을 통해 핵무기 및 탄도미사일 기술을 입수했다"고 폭로했다. 사진은 베를린 주재 北대사관. 과거 불법으로 숙박업소를 운영하다 독일 정부로부터 제재를 받기도 했다. ⓒ독일 공영 '도이체 벨레' 관련보도 화면캡쳐.
    북한이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관련 기술을 독일 주재 대사관을 통해 입수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英‘로이터 통신’은 4일(현지시간) “독일 국내정보국 ‘헌법수호청(BfV)’ 국장이 자국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많은 종류의 탄도미사일 관련 기술과 제품을 베를린 주재 北대사관을 통해 조달했다’고 폭로했다”고 보도했다.

    英‘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한스 게오르그 마센’ BfV 국장은 독일 NDR 방송이 5일 방영할 프로그램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북한의 그런 행동(베를린 주재 북한 대사관을 통해 탄도미사일 기술을 조달하는 행동)이 핵무기와 탄도미사일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라고 보고 이를 막으려 노력 중”이라며 이 같이 폭로했다고 한다.

    ‘한스 게오르그 마센’ BfV 국장은 또한 북한이 핵무기 및 탄도미사일 개발에 사용할 것으로 추정되는 제품이나 기술들을 독일에서 활동하는 무기밀매상이나 암시장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고 한다.

    ‘한스 게오르그 마센’ BfV 국장은 이어 “독일 정보당국이 북한의 이런 행동을 막으려 노력하고 있기는 하나 그들은 또 새로운 방법을 찾아낼 것”이라면서 “독일 정보당국이 그들의 모든 행동을 막을 수 있다고 보장할 수가 없다”고 토로했다고 한다.

    英‘로이터 통신’은 “독일 정보기관 수장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베를린 주재 北대사관으로부터는 아무런 답변도 들을 수 없었다”고 덧붙였다.

    ‘한스 게오르그 마센’ BfV 국장은 북한이 베를린 주재 대사관을 통해 조달하는 물품들이 소위 ‘군사 전용 민수용 기술제품’들이라고 지적했다고 한다.

    이런 종류의 제품에는 탄도 미사일의 유도에 필요한 관성항법장치용 부품과 GPS 안테나, 추진체 단별 분리에 필요한 반도체 및 소규모 폭파장치, 대기권 재진입에 필요한 방열 소재, 추진 로켓 노즐 등의 열처리에 필요한 소재, 원격 조종을 위한 송신기와 카메라 등이 포함된다.

    독일은 북한이 1980년대 한국군도 사용하는 소형 헬기 500MD 수십 대를 부품 형태로 밀수한 곳이기도 하다. 북한은 舊동독 시절부터 운영해 온 베를린 주재 대사관을 독일 통일 이후에도 계속 유지하고 있다.

    베를린 주재 北대사관은 또한 2016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와 미국, EU 등의 독자 대북제재가 쏟아지기 전까지 유럽 각국에서 핵무기와 탄도미사일에 필요한 각종 제품을 ‘민간용’으로 위장해 수입하고, 자국에서 제조한 마약, 위조지폐, 가짜담배 등을 유럽으로 유통시키는 통로로 삼아온 곳으로 의심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