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지연 관현악단’ 전체 관람객 3분의 2 ‘정부초청인사’, 3분의 1 추첨
  • 2017년 3월 北평양에서 공연하는 '삼지연 관현악단'의 모습. ⓒ北선전매체 화면캡쳐.
    ▲ 2017년 3월 北평양에서 공연하는 '삼지연 관현악단'의 모습. ⓒ北선전매체 화면캡쳐.
    평창 동계올림픽 개말 하루 전인 2월 8일 강원도 강릉아트센터에서 현송월이 이끄는 北‘삼지연 관현악단’이 국내 첫 공연을 할 예정이다. 두 번째 공연은 11일 오후 7시 서울 국립극장 해오름 극장에서 열린다. 그런데 이 공연은 일반인들이 마음대로 관람할 수가 없다고 한다.

    지난 1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통일부, 서울시는 보도 자료를 통해 “北‘삼지연 관현악단’의 공연 관람권을 추첨을 통해 배포한다”고 밝혔다.

    해당 보도 자료에 따르면, 北‘삼지연 관현악단’의 공연 관람권은 일반인들의 응모를 받아 530명을 추첨해 1인당 2매를 증정할 예정이라고 한다. 응모는 ‘인터파크 티켓’ 홈페이지에서 2일 정오부터 3일 정오까지만 받으며, 강릉과 서울 가운데 한 곳에만 신청할 수 있다고 한다.

    당첨자는 오는 6일 ‘인터파크 티켓’ 홈페이지와 신청자가 기재한 휴대전화로 공지하며, 당첨된 사람은 공연장 매표소에서 미리 표를 배부 받아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탈북자 단체들이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탈북자들이 주축이 돼 만든 북한인권단체들은 2일 조명균 통일부 장관 앞으로 공문을 발송, “삼지연 관현악단의 공연을 누구든 볼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북한민주화위원회’, ‘탈북자 동지회’, ‘자유북한방송’ 등 30여 개 북한인권단체가 연대한 ‘북한인권법실천을 위한 탈북인권단체대표연합(이하 탈북인권단체연합)’은 이날 공문을 통해 ‘삼지연 관현악단’의 공연 관람권 배분 방식을 문제 삼았다.

    ‘탈북인권단체연합’은 “북한은 금강산 남북문화예술축제에 한국 예술단의 방북을 일방적으로 막았음에도 강릉과 서울에서의 ‘삼지연 관현악단’ 공연을 그대로 진행하는 것은 상호주의와 형평성, 국민의 자존심을 떨어뜨린 행동”이라고 지적하고 “그런데 통일부와 문화체육관광부 등이 ‘삼지연 관현악단’ 공연 관람권의 3분의 2는 초청으로, 나머지 3분의 1은 온라인 응모 방식으로 일방적으로 책정해 일반인들의 공연 관람을 원천 차단했다”고 비판했다.

    ‘탈북인권단체연합’은 “이번 북한 ‘삼지연 관현악단’의 공연도 정부 차원에서 초청장을 발급하기에 일반인들이 쉽게 관람할 수 없고, 북한이 공연을 한국 국민들을 대상으로 김씨 왕조 독재체제를 선전하는 장으로 활용할지 알 수 없다”면서 “우리는 대한민국 자유 민주주의 수호, 북한인권활동을 전개하는 탈북민들로서 ‘삼지연 관현악단’의 공연을 꼭 보고 평가해야 할 사명이 있기에 통일부에 초청장 발급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통일부는 “'삼지연 관현악단' 공연 관람 희망자가 많은 만큼 특정 집단이나 인사의 초청 여부를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탈북자 단체의 요청에 어떤 답변을 할 것인지 밝히지 않았다.

    통일부는 다만 “이번 '삼지연 관현악단' 관람 초청인사 860명에는 사회적 약자, 국가 주요인사 등이 포함될 예정이며 다양한 분야의 대표인사가 고루 포함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답해 일말의 여지는 남겼다.

    ‘탈북인권단체연합’이 통일부에게 관람권을 특별 배포해 달라고 요청하는 것과는 별개로 정부가 ‘삼지연 관현악단’ 관람권의 3분의 2를 특별 초청하고, 나머지 3분의 1을 추첨으로 배분하는 것은 형평성 논란을 불러 일으킬 가능성이 커 보인다. 특히 ‘삼지연 관현악단’이 북한 체제 선전의 선봉 역할을 맡고 있다는 점 때문에 일반인의 관람을 막을 경우 이들의 공연 내용을 두고서도 많은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