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전당대회 나흘 앞두고 당무위 소집… 대표당원 수·명단 의결해 매듭짓나
  • ▲ 김중로 국민의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당 당사에서 열린 당무위원회에 입장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김중로 국민의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당 당사에서 열린 당무위원회에 입장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국민의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는 대표당원 명부가 심각하게 오염되고 훼손됐다며 당 최고의사결정기구에 특단의 조치를 마련해줄 것을 공식 요구했다. 이에 안철수 대표는 31일 당무위원회의를 소집해 관련 논의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김중로 전준위원장은 30일 국회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당비 대납 의혹과 이중당적 대표당원 문제를 제기했다.

    김 위원장은 당비 대납 의혹과 관련해 "전당대회 투표권을 갖는 대표당원 자격을 얻기 위해 밀린 당비를 대납한 의혹이 제기됐다"며 "전북의 한 농협 지점에서 약 40분 동안 46명의 대표당원 당비가 스마트폰을 이용, 1분 간격으로 무더기 입금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46명의 입금 순서는 중앙당에서 교부한 대표당원 명부 순서와 일치한다"고 밝혔다.

    전준위가 밝힌 당비 대납 의혹 지역은 전북 익산으로, 민주평화당 창당준비위원회 대표인 조배숙 의원의 지역구다. 앞서 조 의원은 해당 논란에 대해 "(통합파가) 전당대회가 의결정족수 미결로 무산될 위기에 처하자 궁색한 트집을 잡고 있다"며 "호남 대표당원 집중 제명 의혹 등 국민의당 전수조사를 통해 시시비비를 가려야 한다"고 반박한 바 있다.

    김 위원장은 당비 대납 의혹 외에 이중당적 대표당원 문제도 거론하며 "28일 발표된 민주평화당 창당 발기인 1차 명부 2400명 중 천 명이 넘는 사람이 우리당 대표당원과 이름이 같은 것으로 확인된다"고 했다. 그는 "2월 1일 예정된 민주평화당 시도당 창당대회 발기인 명부에는 더 많은 대표당원이 포함돼 있을 것으로 보여 이들을 분류하지 않은 채 전당대회를 정상적으로 치를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민주평화당 창당 발기인 명단과 국민의당 대표당원 명부를 대조한 결과 1028명이 겹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동명이인 수까지 합치면 1만 8300명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김 위원장은 "이들이 대표당원인지 확인하는 분류 작업을 전당대회 전일인 2월 3일까지 끝내기에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김 위원장은 전준위가 요구하는 특단의 대책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전준위는 요청을 하는 곳이지 결정을 내리는 곳은 아니다"라고 말을 아꼈다. 당 안팎에서는 대표당원 명부가 확정되지 못했다는 명분으로 전당대회가 연기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지만, 전준위 측은 "전당대회를 연기한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라며 "전당대회를 연기해도 정당성과 신뢰성 문제 (해결이) 도저히 불가능해 지도부에 요청하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일각에서는 당무위에서 의결을 통해 대표당원 수와 명단을 확정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전준위 관계자는 "그렇게 할 수도 있다"며 "원래 명부 확정은 당무위에서 하는 것인데 현재 최고위원회에 위임한 상태이기 때문에 그곳 결정을 따르면 될 것"이라고 답해 여지를 남겼다.

    한편 당무위 의장인 안철수 대표는 기자 간담회가 끝나자 마자 31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당무위를 소집해 전당대회 대표당원 문제를 매듭지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