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K 등 “대만 검찰, 용의자 3명 구속…올초에도 대북석유수출 적발”
  • ▲ 공해상에서 배에서 배로 화물을 옮기다 인공위성에 적발된 북한 화물선들. 최근 대만 당국도 이런 식의 거래를 잡아내고 있다. ⓒ美VOA 관련보도 화면캡쳐-美재무부 공개사진
    ▲ 공해상에서 배에서 배로 화물을 옮기다 인공위성에 적발된 북한 화물선들. 최근 대만 당국도 이런 식의 거래를 잡아내고 있다. ⓒ美VOA 관련보도 화면캡쳐-美재무부 공개사진
    다른 나라의 움직임과 관계없이 대북제재에 앞장 선 나라가 대만이다. 대만 정부가 최근 북한산 석유를 밀수한 일당을 적발, 구속하고 관계자들을 조사 중이라고 NHK와 마이니치 신문 등 日주요 언론들이 30일 보도했다.

    日‘마이니치 신문’은 “대만 검찰은 지난 29일 ‘북한산 무연탄을 베트남을 통해 밀수한 무역업자 등 3명을 문서위조 등의 혐의로 지난 28일 구속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日NHK 또한 “대만 검찰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에 따라 수출입이 금지된 북한산 석탄을 베트남 인근에서 몰래 수출한 자국 무역업자들을 적발해 구속했다”고 30일 보도했다.

    日NHK는 대만 검찰의 발표를 인용해 “이번에 적발된 대만 무역상은 평소 석탄을 주로 거래했던 사람”이라며 “이들은 2017년 8월부터 9월까지 중국인의 중계로 화물선을 빌린 뒤 북한 서부의 남포항에서 석탄(무연탄)을 싣고 베트남 북부 항구 인근까지 가서 배에서 배로 옮겨 싣는 방식으로 거래를 했다”고 전했다.

    日NHK는 “대만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들이 밀수한 북한산 석탄은 4만여 톤으로, 금액으로는 300만 달러(한화 약 32억 2,000만 원)에 달했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日NHK는 대만 검찰 발표를 인용해 “북한산 석탄 밀수업자들은 화물선의 위치를 숨기기 위해 자동 위성측위기(AIS)를 끄고 운항했으며, 항로 기록을 가짜로 작성하고 원산지 증명 서류 또한 위조하는 등의 부정행위를 저질렀다”고 전했다.

    日NHK는 “대만 당국은 1월 들어 중국 국적 남성의 중계로 북한 수출 금지품목인 석유제품을 공해상에서 몰래 판매하려던 남부 가오슝 지역의 남성 한 명을 적발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뉴시스’ 등 국내 언론에 따르면, 북한산 석탄 밀수 용의자 가운데는 전직 판사와 그의 아들도 포함돼 있다고 한다. 대만 검찰이 지난 29일 발표한 데 따르면, 북한산 석탄 밀수에 가담한 사람은 모두 4명으로, 문서위조 혐의 외에 ‘테러지원방지법 위반’ 혐의도 받고 있으며, 병원에 입원 중인 전직 판사를 제외한 나머지 용의자는 현재 구속된 상태라고 한다.

    중국 때문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에서 쫓겨나고, ‘하나의 중국’ 정책 때문에 유엔에서도 탈퇴한 대만이지만, ‘대북재제’와 같은 국제사회의 평화질서유지 활동에는 매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대만은 2017년 9월 20일부터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에 호응하는 차원에서 독자 대북제재를 시행하고 있다. 대만은 이에 따라 지난 22일에는 ‘대북제재 리스트’에 있는 화물선 2척의 입항을 거절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