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반대파 창당준비 강행에 안철수 징계 맞불…대법원 가처분 결정 변수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왼쪽)과 박지원 의원.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왼쪽)과 박지원 의원.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바른정당과의 통합 문제를 두고 국민의당이 극심한  내홍으로 빠져 들어가는 모양새다. 호남의원들이 중심이 된 통합반대파가 28일 신당 창당준비위원회를 띄우면서 이른바 '합의 이혼'으로 차분히 봉합될 수 있는 가능성은 희박해진 것으로 보인다.

    안철수 대표는 이날 통합반대파의 창당준비위에 맞서 당무위원회를 열고, 창준위 위원들에 대한 징계를 시도할 것으로 알려져, 통합파와 반대파 간의 극심한 충돌이 예상된다.

    통합반대파는 이날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에서 '창당 발기인대회 및 창당추진위원회 출범식'을 연다. 신당 명칭은 '민주평화당'(민평당)으로 확정됐다.

    통합반대파는 창준위 구성을 인준 받고 '국민께 드리는 글'을 채택, 민평당의 창당 목적을 밝힌다는 계획이다.

    규모 있는 정계개편은 설이나 추석 연휴 전에 마무리 짓는 정치권의 전통적 관례에 따라, 통합반대파의 창당 시계도 빨라진 것으로 보인다. 명절 민심의 판단을 받아보겠다는 의도로 분석된다.

    앞서 안철수 대표는, ‘통합반대파 의원 당원권 정지’ 등 징계안 심의·의결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당무위원회를 연기하는 등 통합반대파 설득에 나섰지만, 반대파가 공식적인 창당준비를 선포하며 사실상 '분당'으로 직행하게 됐다.

    안 대표 측은 미뤄왔던 당무위를 이날 오후 곧장 소집한다. 민평당 발기인이나 창당추진위원으로 이름을 올린 인사들에 대한 징계를 시도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안 대표 측은, 다음달 4일 전당대회에서 통합안을 의결하기 위해,  대표당원 명부 정리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일각에서는 안 대표가 통합반대파의 창준위 구성을 계기로, 현역 의원은 물론 원외 지역위원장, 당원들에게도 '당원권 정지' 징계를 내려, 전당대회 투표권을 박탈할 수 있다고 관측하고 있다.

    양측 모두 강대강으로 맞서면서 내홍을 봉합할 수 있는 마지막 데드라인을 넘겼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변수는 있다. 반대파가 제기한 '전대 당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에 대한 대법원 결정이 그것이다.

    법원이 당원명부 정리의 문제점이나 전대 분산개최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해, 당규 효력정지 신청을 받아들일 경우, 상황은 급변할 수밖에 없다. 반대로 법원이 신청을 기각한다면, 통합작업은 더욱 속도를 낼 전망이다.

    찬성파와 반대파 간 대립이 극에 달하는 상황에서 '중재파'의 선택도 변수다. 이들의 합류는 통합파보다는 반대파에 더 큰 힘을 실어줄 수 있다. 박주선 국회부의장, 김동철 원내대표, 황주홍 의원 등 중재파는 아직 거취를 결정짓지 않고 있다. 다만 일부 의원은 민평당 보다는 통합정당에 몸을 담는 방안을 고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