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박원순 시장, 계속 대화 거부하면 내달 2일 시청 앞 집회" 예고
  • ▲ 24일 오후 서울시청 인근에 걸려 있는 민노총 현수막. ⓒ뉴데일리 정상윤 사진기자
    ▲ 24일 오후 서울시청 인근에 걸려 있는 민노총 현수막. ⓒ뉴데일리 정상윤 사진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박원순 서울시장의 노동정책을 비판하며 대대적인 규탄 시위를 예고했다.

    최근 민노총은 서울시청 인근에 '서울시 산하기관 직접고용 박원순 시장이 책임져라', '기만적 노동정책 즉각 중단하라' 등 박원순 시장을 비난하는 내용의 현수막을 다수 걸었다.

    민노총은 박 시장이 계속 무대응으로 일관하면 다음달 2일 서울시청 앞에서 집행부 삭발식을 동반한 대규모 집회를 강행한다는 입장이다.

    지난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이후 줄곧 박원순 시장을 지지한 민노총 간 관계가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흔들리고 있는 것이다.

    박 시장은 취임 이후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노동정책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노동이사제를 도입하는 등 친노동행보를 보여 왔다.

    하지만 민노총은 최근 들어 "지난해 8월부터 박원순 시장과 통학버스 지원센터 설치문제, 일반노조 비정규직 처우개선에 대해 논의했으나 변한 것이 없다"며 박 시장의 노동정책을 정면 비판하고 있는 상황이다.

    박 시장의 노동정책 이외에도 서울시가 매년 민노총에 지원해 왔던 노동단체지원금 문제가 양측 갈등의 불씨를 당긴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는 지난해 민주노총 서울본부 사무실(서울 은평구 서울혁신센터) 이전 비용으로 34억원을 편성하고 마포구 상하수도 건물로 이전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민노총 측이 해당 건물의 2개 층 증축을 요구하자 서울시가 난색을 표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해당 건물이 낡아 증축을 할 경우 94억원가량이 소요된다는 도시기반시설본부 조사결과가 있었다"고 했다.

    민노총 서울본부 관계자는 "증축 요구를 한 것은 사실이며, 2개 층이 무리라면 1개라도 증축해달라고 했다"며 "무산된 것은 서울시 책임이니 올해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민노총은 2월 2일 오전까지 서울시가 대화를 거부할 경우, 오후부터 삭발식을 동반한 대규모 집회를 열 계획이다. 삭발식에는 이재웅 민노총 서울본부 비대위원장·김형수 서울일반노조위원장·박사훈 서울셔틀버스노조위원장이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서울시 관계자는 "(양측 온도차가 크기 때문에) 내부 검토를 통해 대응하도록 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