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A 소식통 “강제북송 당한 사람, 다시 탈북할 때 사람들 더 데려가”
  • ▲ 북한의 지방에 있는 보위성 요원들이 중국과 김정은 정권의 탈북자 강제북송 정책에 불만을 표하고 있다고 한다. 사진은 2012년 겨울 주한 중국대사관 앞에서 열린 탈북자 강제북송 반대시위. ⓒ
    ▲ 북한의 지방에 있는 보위성 요원들이 중국과 김정은 정권의 탈북자 강제북송 정책에 불만을 표하고 있다고 한다. 사진은 2012년 겨울 주한 중국대사관 앞에서 열린 탈북자 강제북송 반대시위. ⓒ
    최근 북한의 지방에 주재하는 보위성 요원들이 중국 정부와 김정은 정권의 탈북자 강제북송 정책에 강한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지난 23일 북한 소식통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자유아시아방송’은 “소식통들에 따르면, 최근 국가보위성이 각 도 보위부에 탈북자 색출을 강화하고 탈북 루트를 원천차단하라고 지시를 내렸다”면서 “하지만 도 보위부 요원들은 탈북자들의 강제북송 소식이 알려지면 주민들에게 탈북 열망을 자극하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에 오히려 싫어하고 있다고 한다”고 전했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함경북도 소식통은 “최근 국가보위성이 탈북자 북송 정책을 강화하라는 내부 지시를 내렸다”면서 “중국에 있든 한국에 있든 탈북자를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모조리 잡아들이라는 지시였다”고 전했다고 한다.

    이 소식통은 “국가보위성이 각 도 보위부에 내린 신년 첫 과제가 국경 지역에서 전화 감청, 숙박 검열, 교통 단속을 실시하라는 것이었다”면서 “노동당 중앙은 보위성 요원들에게 탈북자 가족들을 찾아다니며 한국에 있는 탈북자들의 재입북 공작을 시도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전했다고 한다.

    소식통은 “그러나 강제북송 된 탈북자들이 처벌을 면하거나 처벌을 받은 뒤 또 탈북을 시도, 성공하는 확률이 높아지자 지방에 있는 보위성 요원들은 ‘무조건적인 탈북자 강제북송’ 정책을 못마땅해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각 지방에 있는 보위성 요원들이 보기에는 북송된 탈북자들이 중국에서 본 개혁개방 현실과 자유로운 세계에 대한 정보를 퍼뜨리는데다 데려오는 탈북자가 늘어날수록 다시 탈북하는 사람이 몇 배나 더 생겨나기 때문에 ‘탈북자 강제북송’ 정책의 실효성에 의문을 표하고 있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함경북도의 다른 소식통은 “국가보위성이 각 도 보위부에 탈북 시도를 원천 차단하라고 지시했는데, 중국 국경 지역인 회령시 보위부 요원들은 이 같은 지시에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고 한다.

    이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으로 끌려 온 탈북자들이 나중에 가족이나 친척들까지 데리고 탈북을 하는 경우가 태반이어서 강제북송 정책이 역효과를 내고 있다는 것이 지방 보위부 요원들의 판단이라고 한다.

    소식통은 “지방 보위부 요원들은 중국에서 강제북송을 중단하면 재탈북하는 사람의 숫자가 훨씬 줄어들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면서 “보위부 요원들은 탈북자가 생겨도 걱정이지만 강제북송 당하는 사람이 늘어나는 것을 더 걱정하는 게 현실”이라고 주장했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 소식통들은 이처럼 중국의 공조를 통해 탈북자들을 강제북송 하는 정책에 반발하고 있지만 김정은의 생각이 달라질 가능성은 높아 보이지 않는다. 김정은과 그 측근들은 평양에서조차 자신에게 충성하는 사람들만 추려서 배급을 줄 정도로 북한 주민들에 대해서는 별 관심이 없다는 것이 그 근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