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관부처 공동 대책 마련, 매년 정기적으로 외주제작사 실태 조사
  • ▲ 방송통신위원회.ⓒ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방송통신위원회.ⓒ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출연료와 급여를 상품권으로 지급하는 외주제작사의 오랜 구태를 근절하기 위해, 방송통신위원회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고삼석 방통위 상임위원은 19일 유관부처 및 방송사 관계자와 회의를 열고, 상품권 임금 지급, 스태프 안전사고 등 불공정 관행 개선을 위한 방안을 협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문화체육관광부, 고용노동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정거래위원회 등 5개 부처와 9개 방송사업자(KBS, MBC, SBS, EBS, TV조선, JTBC, 채널A, MBN, CJ E&M)가 참석했다.

    회의에 참석한 정부부처와 방송사들은, 지난 달 발표된 '방송프로그램 외주제작시장 불공정관행 개선 종합대책'의 연착륙을 위해 협조하기로 했다. 특히 참석자들은 임금을 상품권으로 지급하는 관행을 개선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현금 사정이 열악한 외주제작사들이 출연료를 상품권으로 지급하는 구태는, 지난해 7월 종영한 SBS 예능프로그램 '동상이몽-괜찮아 괜찮아' 외주제작사가 스태프들에게 임금 일부를 상품권으로 지급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전 국민적 관심을 모았다. 

    방통위, 고용부 등 5개 부처는 이런 관행을 근절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 상품권 임금 대체 지급 여부를 매년 정기적으로 점검키로 했다.

    문체부 미디어정책국장은 "방송 외주제작에 대한 정당한 대가 지불이 절실하다"며 "근로자에 대해 근로계약 체결을 토대로 최저임금을 준수하고, 제작비의 경우에도 단가가 공정하게 산정될 수 있도록 방송사에서 적극 협조해줄 것"을 요청했다.

    고삼석 상임위원은 "방송사가 상품권으로 임금을 지급하는 문제, 안전사고 등이 재발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