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현 "전문성과 행정 경험 갖춘 관료 출신…공정한 시장 환경 조성 등 국정 과제 차질 없이 추진 기대"
  • 지철호 신임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 ⓒ청와대 제공
    ▲ 지철호 신임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에 지철호 중소기업중앙회 상임감사를 임명했다.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18일 브리핑을 통해 "지철호 공정거래 부위원장은 시장구조 개선, 하도급 유통거래 정책 등 업무 전반에 대한 전문성과 행정 경험을 갖춘 관료 출신"이라며 "중소기업 현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소통 능력을 겸비하여 공정한 시장 환경 조성 및 새로운 대·중·소 기업 간 거래 관계 정립 등 주요 국정 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해나갈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철호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은 1961년 충남 서산 생으로 남강고, 고려대 행정학과를 졸업한 뒤 서울대 행정대학원과 일본 사이타마 대학에서 각각 정책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박사는 동국대학교에서 법학 학위를 얻었다.

    지 부위원장은 1985년 행정고시에 합격해 경제기획원으로 공직생활을 시작, 1995년부터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근무했다. 경쟁정책국장, 기업협력국장, 공정거래 상임위원 등을 역임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전 부위원장이 지난 주에 사표를 내 수리에 따른 인사"라며 "왜 사표를 냈는지는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1월 부위원장 자리에 오른 신영선 공정위 부위원장은 전체 임기 3년 중 3분의 1만 채운 채 자리에서 물러나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