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정치보복 성명에 "우리 정부에 대한 모욕, 정치 금도 벗어나는 일" 발끈
  •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이명박 전 대통령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언급한 것에 대해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박수현 대변인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명박 전 대통령이 마치 청와대가 정치 보복을 위해 검찰을 움직이는 것 처럼 표현했다"며 "문 대통령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발언이) 우리 정부에 대한 모욕이며, 해서는 안될 사법질서의 부정이자 정치 금도를 벗어나는 일이라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수현 대변인의 언급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17일 발표한 성명에 대해 강도 높은 수준으로 대응하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앞서 이명박 전 대통령은 김백준 전 청와대 기획관 등 측근이 구속되자 성명을 발표, 문재인 정부의 최근 수사를 '정치 보복'으로 규정했다.

    이 전 대통령은 "최근 역사 뒤집기와 보복정치로 대한민국의 근간이 흔들리는 데 대해 참담함을 느낀다"며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수사에 대하여 많은 국민들이 보수를 궤멸시키고 또한 이를 위한 정치 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보고 있다"고 했다.

    이어 "저와 함께 일했던 이명박 정부 청와대와 공직자들에 대한 최근 검찰수사는 처음부터 나를 목표로 하는 것이 분명하다"며 "더 이상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것이 아니라 나에게 (책임을)물으라 하는 것이 저의 입장"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정부가 발언의 파급력 등을 고려해 모든 것을 인내할 수는 없다"며 "대통령과 입장이 나가는 파급력보다는 오히려 해서는 안될 말을 하는 파급력이 민주주의에 미칠 영향력이 더 큰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이 문제를 빨리 정리해야한다면 입장을 정확히 말씀드리는 게 혼란을 줄이는 측면이라는 점도 있다"며 "개인적으로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언급한 부분이 상당히 불쾌하시겠지만 대통령으로서 말할 때는 더 큰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청와대는 이같은 언급에도 불구, 문 대통령의 이날 메시지가 검찰의 성역없는 수사를 촉구하는 가이드라인으로 비춰지는 것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정부가 지침을 주려고 꼼수를 쓰지 않는다. 있는 그대로 말씀드리는 것"이라며 "청와대는 혼선과 엇박자 등으로 다소 더뎌지더라도 그렇게 가는 것이 역사가 가장 빨리 가는 길이라는 신념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문재인 정부가 이명박 전 대통령의 발언에 인내한 대목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도 "그럴 수 없다"며 즉답을 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