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무료조치 지적 "서울시 도로교통량 1.8프로 감소… 창의적 정책 필요"
  • ▲ 2012년 대선 당시 안철수 예비후보와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 한 식당에서 만난 모습.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2012년 대선 당시 안철수 예비후보와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 한 식당에서 만난 모습.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박원순 서울시장의 미세먼지 대비 대중교통 무료 조치에 전면 반박했다.

    안 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미세먼지에 따른 서울시 대중교통 무료화에 대해 "100억짜리 포퓰리즘 정책을 즉각 중단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명분은 미세먼지가 악화되자 자동차 통행량을 줄여보겠다는 것이었지만 서울시 도로 교통량은 고작 1.8프로 감소했다"며 "더욱이 그날 미세먼지는 보통 수준으로 심각하지도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세먼지가 나쁨이라고 해서 자동차 통행량을 줄여야 한다는 인과관계도 입증되지 않았고, 설령 인증되었다 하더라도 대중교통을 무료로 운행할 이유가 없다"면서 "또 다시 미세먼지 나쁨 예보가 나오면 150억, 200억, 250억 계속 늘려 갈 건가"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예산 낭비 지적에도 불구하고 왜 계속 실현하려 하는지 그 이유와 배경에 대해서도 명확히 밝히라"며 "(그렇지 않으면) 100억짜리 표퓰리즘 정책이란 걸 스스로 인정한 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철수 대표는 대선 당시 자신의 미세먼지 대책 공약 중 하나였던 스모그 프리타워 시범 설치를 언급하며 서울시가 이러한 창의적인 대책을 만들어야 한다고도 했다.

    안 대표는 "당시 문재인 캠프에서 이건 사기극이라며 극심한 정치 공세를 퍼부은 것을 기억하실 것"이라며 "미세먼지 대책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데 수백억 원씩 낭비하는 것보다 이렇게 창의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실현하는 데 혈세를 쓰는 게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강조했다.

    19대 대선 당시 문재인 캠프 소속 권혁기 수석부대변인은 안 대표의 미세먼지 공약에 대해 "이명박 정부가 4대강 사업 당시 대국민 사기극에 사용한 '로봇물고기'와 다름없다"며 "황당한 공약으로 국민을 속인 것을 사과하라"고 규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