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긴다는 건 확실… 조국 나오든 타국 나오든 개의치 않는다"
  • ▲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15일
 오전 부산시당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서병수 현 부산광역시장과 부산 지역구의 김무성·유기준·김정훈 의원 등과 함께 시루떡을 썰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15일 오전 부산시당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서병수 현 부산광역시장과 부산 지역구의 김무성·유기준·김정훈 의원 등과 함께 시루떡을 썰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올해 6·13 지방선거에서 박빙 권역으로 분류되는 부산에서의 필승을 장담하며,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의 출마설 따위는 신경쓰지 않는다는 태도를 보였다.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15일 오전 열린 부산시당 신년인사회 직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부산은 가면 갈수록 우리가 이길 수 있는 구도로 간다"며 "우리는 밑바닥에서 올라가는 일만 남았고, 민주당은 내려올 일만 남아 큰 걱정은 하지 않는다"고 호언했다.

    그러면서 "이긴다는 것은 확실하다"며 "조국 (민정수석)이 나오든 타국이 나오든 개의치 않는다"고 잘라말했다.

    이날 홍준표 대표는 부산시장 전략공천 문제를 놓고 한때 갈등을 빚었던 서병수 현 시장과 나란히 신년인사회에 참석했다. 또, 함께 웃으며 칼을 맞잡고 시루떡을 썰기도 했다.

    이처럼 대폭 개선된 양자 간의 관계를 보여주듯 홍준표 대표는 경선없이 서병수 시장을 전략공천할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현재 부산시장 공천을 놓고 경합 중인 인물은 서병수 시장과 이종혁 전 최고위원, 박민식 전 의원 등이 있다.

    홍준표 대표는 "선거를 하기 위해서 경선을 하는 것이지, 경선을 위한 경선은 의미가 없다"며 "1~2위 지지율 차이가 현격할 때는 경선의 의미가 없는데, 과연 서병수 시장에게 경선이 될만한 사람이 나타나느냐는 별개의 문제"라고 말문을 열었다.

    아울러 "현역 시장을 제압할만한 사람이 있으면 부산에 풍운을 일으킬만한 기조 하에 중앙당 차원에서 준비했던 것"이라며, 장제국 동서대 총장의 불출마 선언 등으로 그러한 인재 영입이 없다는 전제 하에 "의미없는 경선을 하는 것은 지지율 제고에 도움이 안 될 뿐더러 (1위 후보를) 괴롭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부산이 박빙이고 이호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장관, 조국 수석 등의 출마 가능성으로 승패가 불분명하다는 전제 하에 6선 김무성 전 대표최고위원의 차출설이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서는 "워낙 거물이라 이야기하기 곤란하다"고 말을 아꼈다.

    다만 "김무성 대표와 나는 15대 (국회) 때부터 절친"이라며 "내가 잠시 경남에 와있을 때 떨어져 있었을 뿐 생각이 늘 같았고, 지금도 마찬가지"라고, 본인과의 협의 없는 '차출'은 있을 수 없다는 점에 무게를 실었다.

    장제국 총장의 불출마 선언 이후 정치권 일각에서 한때 부상했던 안대희 전 대법관의 부산시장 출마와 박완수 의원의 경남지사 출마설은, 박완수 의원이 전날 불출마를 공식화함에 따라 자연스레 구상이 접히는 분위기다.

    홍준표 대표는 "박완수 의원에게 출마하라고 종용했는데, 본인이 검토한 결과 출마를 하지 않는다고 했다"며 "아무리 그래도 경남지사 후보는 대안이 있다"고 자신했다.

    이어 안대희 전 대법관을 가리켜서는 "특정인이 없어도 이길 수 있다"며 "선당후사(先黨後私)라는 말이 있는데, 당이 어려울 때 나서주지 않으면 그 사람은 그 다음부터는 우리 당에서 기회가 없다"고 빠른 결단을 압박했다.

    역시 부산시장 잠재후보군 중의 한 명이나 최근 홍준표 대표와 각을 세우고 있는 박민식 전 의원과 관련해서는 "아까운 인물인데 자기 지역구의 당원들로부터 컷오프가 된 분"이라며 "그 질문은 받지 않으려 한다"고 불편한 심기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