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교도통신 “지난 9일 남북 고위급 회담서 韓 제의에 역제안”
  • ▲ 2016년 4월 7일 귀순한 북한 여종업원들이 한국에 들어올 때 모습.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16년 4월 7일 귀순한 북한 여종업원들이 한국에 들어올 때 모습.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 정부가 북한 측에 이산가족 상봉을 제안했으나 “식당 여종업원들을 송환하라”는 북측의 요구 때문에 결국 무산됐다고 日교도통신이 지난 14일 보도했다.

    日교도통신은 “지난 9일 남북 고위급 회담 당시 한국 측이 남북 이산가족 상봉 재개를 위한 남북 적십자 회담 개최를 제안했으나 북한 측이 ‘2016년 4월 남조선으로 간 中북한 식당 여종업원들의 송환’을 전제 조건으로 내세워 양측의 교섭은 결렬됐다”고 복수의 북한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日교도통신은 “북한 측은 한국으로 귀순한 여종업원 12명이 납치를 당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여종업원들은 귀순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고 설명했다.

    日교도통신은 ““탈북자들의 한국 귀순은 북한에 남은 가족의 안전을 위해 개인 신상정보를 공개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지만 당시 박근혜 정부는 즉시 발표했다”면서 “문재인 정부는 북한 측의 여종업원 송환 요구를 놓고 고심 중”이라고 덧붙였다.

    日교도통신의 보도가 나온 뒤 ‘연합뉴스’ 등 한국 언론들은 통일부 측에 사실 여부를 물었고, 통일부 관계자는 “남북 고위급 회담 때 북한 측이 여종업원 송환을 요구했다”고 시인했다.

    북한 측이 이산가족 상봉의 전제 조건으로 귀순한 北여종업원의 송환을 내건 것은 탈북자들에 대한 공포감을 조성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한국 정부가 북측의 요구를 받아들여 일부라도 여종업원을 북송한다면 탈북하는 사람의 수가 대폭 줄어들 것이라는 게 김정은 정권의 계산인 것으로 보인다.

    2016년 4월 귀순한 北여종업원의 경우 김정은과 노동당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외화벌이 조직 소속이어서, 이들의 귀순은 북한 내부에도 상당한 영향을 준 것으로 평가받는다. 이들의 귀순 이후 북한식당 종업원들을 비롯해 중국 내 외화벌이 조직 관계자들의 귀순이 몇 차례 더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