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무위에서 대표당원 추가 여부 의결하고 전준위에서 명단 구성"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바른정당과 통합을 놓고 열린 제 9차 당무위원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바른정당과 통합을 놓고 열린 제 9차 당무위원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두고 극심한 당내 갈등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대표당원 500명 선출 문제를 놓고 다시 한번 충돌할 조짐이다.

    국민의당은 12일 국회에서 당무위원회를 소집해 전당대회 개최와 전당대회준비위 구성을 비롯해 당연직 대표당원 500명 추천 등의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다.

    국민의당 통합파는 전당대회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안이 의결되기 어렵다고 판단, 친안계 대표당원 500명을 선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현행 당헌·당규에 따르면 통합 안이 전당대회에서 통과되기 위해서는 대표당원 2분의 1(과반수)를 충족해야 한다.

    통합 찬성파는 대표당원 명단이 부실해 전당대회를 앞두고 재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지만, 반대파는 안철수 대표가 편법을 동원해 통합을 밀어붙이고 있다고 반발했다.

    국민의당 사무총장이자 통합파인 김관영 의원은 12일 cpbc 가톨릭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에 출연해 "대표당원을 불법적 방법으로 조정하려 한다는 발언을 하시는데 전혀 사실과 다르다"며 "의례적인 전당대회 준비 과정"이라고 해명했다.

    김 의원은 "작년 1월 전당대회 때 선출직 대표당원 8500명과 당연직 대표당원 약 1500명 정도 해서 약 1만 명 정도가 고정되었다"며 "그런데 당헌당규에 따르면 당비를 3개월 이상 내지 않으면 당원권이 정지되기 때문에 그분들에 대한 조정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아울러 "현장투표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그러려면 우편으로 시간과 장소에 대한 안내를 해야 한다"며 "대표당원에 대한 명부를 확정하는 절차를 위해서라도 대표당원에 대한 전수조사는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과정에서 일부 문제가 있는 대표당원은 줄어들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했다.

    반면 통합 반대파는 대표당원 교체는 독재적 행태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대변인을 맡은 최경환 의원은 11일 논평을 통해 "안철수 대표와 당권파가 기습적으로 당무위원을 소집해 자파(自派) 일색으로 전당대회 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당연직 대표당원을 충원해 전당대회 정족수를 채우겠다고 한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당헌 제12조 5항에 따르면 대표당원의 임기는 2년으로 보장하고 있다"며 "탈당자를 제외하고는 지난해 1월 15일 전당대회에서 확정된 명부를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당권파가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의결정족수를 채울 자신이 없어 대표당원 모수(母數)를 최대한 줄이고 대표당원을 자파 일색으로 바꾸려는 것"이라며 "정당사에 유례가 없는 참으로 황당하고 낯 뜨거운 행태"라고 비판했다.

    한편 국민의당 관계자는 "오늘 당무위에서는 대표당원 500명을 추가할 수 있느냐를 의결하고 앞으로 전준위에서 500명 명단을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