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많은 고민 털고 결단해 감사" 환영… 추가 탈당 위기 모면
  • 바른정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뉴데일리 DB
    ▲ 바른정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뉴데일리 DB


    바른정당은 11일 김세연 의원과 더불어 탈당이 가시화됐던 이학재 의원의 잔류 소식에 화색을 띄었다.

    이학재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최고위원-의원 연석회의에서 선두 발언자로 나서 "바른정당에 남아 진통 속에 있는 통합신당 출범에 힘을 보태고, 통합신당이 국민들의 마음속에 굳건히 뿌리내리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유승민 대표는 "그동안 많은 고민이 있었을 것으로 그렇게 알고 있었는데, 이렇게 같이 이 길을 가겠다고 결단해주신 데에 대해 당 대표로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이학재 의원의 결단이 헛되지 않도록 동지들이 최선을 다해서 정치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진심 환영하고 감사드린다"며 "저희가 가는 이 길이 어렵고 힘든 길임을 모두가 잘 알고 있고, 통합으로 가려는 건 구시대 후퇴 정치와 결별하고, 새로운 개혁의 길을 가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고 밝혔다.

    정운천 최고위원은 "지리산 등정하면서 결심을 했다니까 관상을 잘 보시는 분이 이학재 의원이 결정한 방향으로 가면 모든 일이 잘 될 수 있다고 한거 맞는가"라고 농담을 던지며 "굉장히 희망의 메시지를 들으신 것 같다"고 말했다.

    이학재 의원은 회의가 끝나고 기자들과 만나 '지역구의 한국당 복당 요구'에 관해 "제가 열심히 하고 통합신당이 잘 만들어져서 국민적 지지를 얻어내면 지지해줄 것"이라며 "이 길이 그르지 않기에 잘 추진하면 국민의 지지는 따라올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바른정당은 앞서 김세연 의원과 남경필 경기지사의 탈당에 이어 추가 탈당 발생 시 '의석 한 자릿수 전락 위기'가 거론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