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남북고위급 회담 환영, 그러나 이산가족상봉 등 우리 측 요구도 관철돼야"
  • ▲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北조평통 위원장이 남북 공동보도문을 교환한 뒤 악수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北조평통 위원장이 남북 공동보도문을 교환한 뒤 악수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북한이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의사를 밝힌 것과 관련해 한국자유총연맹이 "평창이 북핵의 선전장이 되도록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나섰다.

    한국자유총연맹(총재 김경재)은 10일 성명을 내고 "9일 남북고위급회담에서 논의된 평창올림픽 선수단 공동입장 등을 환영하지만 북한이 평창을 이념 및 체제 홍보 수단으로 이용하게 해서는 안 된다"며 스포츠에 앞서 국가 안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연맹은 이번 회담이 2015년 남북 차관급 회담 후 3년 만에 재개된 남북대화라는 점을 두고 "이산가족 상봉 등 시급한 인도주의적 사안이 우선 논의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9일 채택된 남북 고위급 회담 공동보도문에서 이산가족상봉을 위한 적십자 회담이 빠진 것과 관련해 우려섞인 당부도 전했다.

    연맹은 "2000년 이후 북한과 두 차례 정상회담과 21회에 걸친 남북장관급 회담에도 불구하고 북핵, 인권을 포함한 북한문제 전반에서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못했던 전례를 상기해 성급한 일희일비(一喜一悲)를 경계한다"고 했다.

    북한의 돌발적 언행에 유의해야 한다는 점과 남북 선수단 공동 입장시 '한반도기'가 아닌 '태극기'를 들어야한다는 점도 언급했다.

    연맹은 "우리는 6.25 휴전회담 당시 유엔군 수석대표 C. 조이 터너 제독을 비롯한 전문가들이 북한 특유의 협상행태에 '대화-선전-도발의 병행', '합의된 사항을 파기하고 돌발행동'이라고 지목한 것에 비춰, 비핵화 의지를 천명하고 북측의 회담 TV 생중계 요구를 거절한 대한민국측 협상단의 판단을 높이 평가한다"며 향후 대화에서도 북측 돌발 언행에 각별히 유의해줄 것을 당부했다. 

    나아가 "우리는 1896년 쿠베르탱이 '스포츠를 통해 평화롭고 더 나은 세계의 실현'을 올림픽 정신으로 선언한 것에 유념해 뜻 깊은 평창올림픽이 북한의 핵보유국 묵인을 위한 이념·체제 선전의 장으로 전락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그러기위해 선수단 공동 입장시 대한민국 선수단은 반드시 태극기를 들어야 하며 북측 응원단 규모를 적정 수준으로 제한하고 무술 시범 등 호전적 퍼포먼스를 최소화해줄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전날 공동보도문 발표에서 '우리 민족이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로서'라고 표현한 대한민국과 다르게 '우리 민족끼리의 원칙에서'라고 발표한 북한 측에 대한 문제도 제기했다.

    연맹은 "북핵해결과 한반도 자유통일은 '우리 민족끼리'가 아닌 북중러와 한미일의 '국제정치적 퍼즐'로 풀어야 할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을 후원하는 중국·러시아가 건재하고 핵무기 체계 완성을 눈앞에 둔 북한이 선의의 대화만으로 근본적인 변화를 기대할 수 없다는 점에서 전군 및 한미연합사의 경계 태세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