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정치적 수세 몰리자 '홍준표-이명박' 적폐 엮기… 한국당 UAE 의혹 총공세
  • ▲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6월 지방 선거를 앞두고 여야의 프레임 주도권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집권·여당이 된 더불어민주당은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의 아랍에미리트(UAE) 방문 의혹''태극기 집회 후원금 사찰' '시민단체 경력 공무원 호봉 인정 논란' 등 정치적수세에 몰리며 적폐청산 드라이브에 몰두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적폐 청산‘을 내세워 정치 보복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한편 이에 맞서 임 실장의 UAE 방문 의혹, 시민단체 호봉 논란 등에 불을 붙이고 있는 모습이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7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다스 보복수사가 유치하다"고 지적한 홍준표 대표를 향해 "홍준표 대표가 이명박 전 대통령을 만난 뒤 대변인격으로 전락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앞서 홍준표 대표가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혹을 밝히기 위해 검찰이 특별수사팀을 구성했다는 소식과 관련한 글을 올려 정부·여당의 행태를 비판했다. 

    홍준표 대표는 "다스는 개인기업"이라며 "개인기업의 소유자가 누군지가 수사의 대상이 된 전례가 있습니까"라고 했다. 

    홍 대표는 "국세청을 동원해서 탈세조사를 한번 해봤으면 그만 할 일이지, 정권의 사냥개를 동원해 보복수사를 하는 것도 모자라 두 번째 세무조사를 또 하는 복수에 혈안이 된 정권운용은 반드시 부메랑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노무현 전 대통령이 극단적 선택을 하게 된 배경은 640만 달러 뇌물 때문”이라며 “그것을 보복하기 위해 개인 기업을 탈탈 터는 보복수사는 유치하기 이를 데 없다"고 했다. 

    홍 대표가 이와 같은 개인 의견을 올린 것에 대해 민주당은 브리핑까지 하며 강력하게 대응한 것이다. 

    김현 대변인은 “홍준표 대표는 물 타기 차원에서 전가의 보도처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수사를 또 입에 담고 있다”며 “이는 고인에 대한 명예훼손일 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책임도 분명히 져야 할 것임을 경고한다"며 날을 세웠다. 

    또 "과거 수사과정의 적폐를 청산하고, 다스의 실소유주를 밝혀 억울한 소액투자자를 구제하기 위해서 반드시 의혹은 규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이 홍 대표의 SNS 글에도 일일이 반응하는 것에는 최근 안보·외교 문제에 있어 타격을 받자 이를 상쇄하기 위한 프레임 싸움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한국당은 임종석 실장이 UAE를 방문한 것을 두고 정부가 사실은 탈원정 정책으로 인한 문제를 수습하기 위해 임 실장을 급파했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정부가 탈원전 정책을 진행하고 MB정부에 대한 적폐몰이를 하던 중 한국형 원전을 수입한 UAE와 마찰이 생겼고 이를 무마하기 위해 임 실장이 급파됐다 것이 한국당의 주장이다. 

    실제로 청와대는 임 실장 특사 파견 당시 우리 파견 장병들을 격려하기 위한 방문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임 실장이 UAE 원전 관련 인사들을 만났다는 사실이 밝혀지며 의혹이 증폭되자, 정부·여당은 돌연 ‘박근혜 정부 때 외교문제가 생겼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UAE 원전 수주 과정에서 군사적 이면합의를 했다’는 등의 반박 주장을 냈다. 

    여야의 책임 공방 속에 임 실장의 UAE 방문을 둘러싼 의혹은 증폭되고 있다. 

    또 정부·여당은 ‘태극기 집회 참가자 사찰 논란’, ‘특정 시민단체 챙기기’ 논란이 연달아 발생해 적지 않은 타격을 받았다. 

    한 매체는 경찰이 태극기 집회 운영측에 후원금을 낸 시민 2만 여명을 대상으로 금융계좌를 조회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정부가 시민단체 근무 경력을 공무원 호봉에 반영키로 한 것과 관련해서도 '제사람 챙기기'라는 비판이 쏟아졌다. 

    김성원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7일 논평에서 "청년 일자리의 마지막 보루와도 같은 공무원 채용 시에도 시민단체 출신의 호봉을 인정하는 방법으로 제식구 챙기기식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8일 아랍에미리트(UAE) 왕세제의 최측근인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UAE 아부다비 행정청장이 방한할 것으로 알려지며, 임 실장의 UAE 방문 의혹에 종지부를 찍을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지만 모든 의혹이 해소될지는 미지수다. 칼둔 행정청장이 직접 국교단절의 원인이 특정 정부에게 있었다고 말 할리는 만무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6월 지방 선거를 앞두고 있어 지지율 고공행진을 이어가기 위한 집권 여당과 이를 쟁탈하기 위한 한국당 사이의 프레임 싸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