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 "돈 모은 사람 통장을 조사해야지, 왜 돈 낸 사람 정보까지 조회하나"
  • ▲ 지난해 11월 7일 광화문광장 이순신 장군 동상 앞에서 열린 트럼프 방한 반대집회와 우측 청계광장 일대에서 열린 트럼프 방한 환영 집회. 경찰이 갑호비상령을 내리고 집회를 주시하고 있다.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지난해 11월 7일 광화문광장 이순신 장군 동상 앞에서 열린 트럼프 방한 반대집회와 우측 청계광장 일대에서 열린 트럼프 방한 환영 집회. 경찰이 갑호비상령을 내리고 집회를 주시하고 있다.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경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반대하는 태극기 집회에 참여해 후원금을 낸 시민들의 계좌를 들여다본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조선일보 6일자 보도에 따르면, 경찰은 태극기 집회에서 후원금을 낸 시민 2만명의 금융 계좌를 조회했다. 지난해 6월 정영모 정의로운시민행동 대표는 "정광용 대변인 등 탄기국 집행부 5명이 2016년 11월부터 2017년 2월까지 태극기 집회 현장 모금과 광고 등을 통해 40억3,000여만원을 불법 모금했다"며 경찰에 고발했다.

    문제는 경찰이 후원금을 낸 시민들까지 수사 대상에 포함시켰다는 점이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말 은행들이 계좌 조회 사실을 당사자들에게 통보하면서 경찰 수사와 관련한 사실이 알려졌다. 수사 기관이 금융 계좌를 조회하면, 금융회사는 나중에 이 사실을 당사자에게 알려야 한다. 탄기국 관계자들에 대한 수사는 작년 11월에 끝났지만, 기부자 금융 계좌 조회 사실은 최근에 알려진 것이다.

    이후 인터넷에는 해당 문제를 두고 억울함과 불만을 호소하는 시민들의 글이 올라왔다.

    한 시민은 "박 전 대통령 탄핵을 반대한다는 말만 해도 '적폐'로 낙인찍히는 세상인데, 탄기국 기부 명단에 내 이름이 올라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불안하다"고 했다.

    다른 시민은 "불법 모금을 조사하려면 돈 모은 사람들 통장만 조사하면 되는데 왜 돈을 낸 사람들 정보까지 조회하느냐? 3만원, 5만원 기부한 사람들 개인 정보까지 뒤지는 행동을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논란이 커지자 경찰 측은 "후원자들이 탄기국 회원인지 일반 시민인지 확인하기 위해 인적사항을 파악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단체 회원인지 파악하려는 목적으로 후원금 송금 부분과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다만 경찰은 "수사 대상으로 시민들을 조사한 것은 아니며 사건 종결 후 관련 내용은 남아있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경찰의 해명에도 많은 시민들은 여전히 불만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