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개헌 무산 정치공세… '제2의 호헌 시도'"한국당 "문제 본질 벗어나 적반하장 공격하고 있어"
  •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뉴데일리 DB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뉴데일리 DB

    국회 헌법개정특위 자문위의 초안이 좌편향 논란에 휩싸이자 더불어민주당이 반박에 나섰고 이에 자유한국당도 즉각 재반박해 본격 여론전이 시작됐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4일 오전 국회 정책조정회의에서 "자문위는 그 시절 (지난해 2월) 공개적인 절차를 통해 선정된 53분의 전문가로 구성됐다"며 "자문위가 문제가 있다면 그때 문제 제기를 했어야지, 한 마디 없다가 이제 와서 트집을 잡는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또 다시 개헌 발목잡기에 골몰하는 자유한국당의 행태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며 "억지 주장을 이제 와서 꺼내는 이유는 분명하다. 지방선거 동시투표 약속 파기 명분을 만들기 위함이며, 더 나아가 개헌을 무산시키기 위한 질 낮은 정치공세이자, '제2의 호헌 시도'의 신호탄"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한국당 이경환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재반박에 나섰다.

    그는 "많은 국민과 언론이 문재인 정권의 개헌에 대해 우려하고 있는 현실은 부정하고 한국당을 공격하는 데만 혈안이 된 민주당의 모습을 보니 저급하고 불쌍하기 짝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본인들의 속내가 들키자 야당은 무엇을 했냐며 문제의 본질을 벗어나 적반하장 식으로 한국당을 공격하고 있는 민주당의 발버둥이 안타까울 뿐"이라고 지적했다.

    양당은 또 개헌특위 자문위의 권고안과 관련한 '가짜뉴스' 공방을 벌였다.

    민주당 현근택 부대변인은 전날 논평을 통해 "어제(2일) 장제원 수석대변인이 국회 개헌특위 자문위가 만든 헌법 개정 권고안이 사회주의 국가를 만들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며 "이는 국회 개헌특위 자문위의 개헌안을 마치 문재인 정부의 개헌안이라고 가짜뉴스를 생산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맞서 한국당은 다음날 논평에서 "'자유민주적 기본질서' 개념을 삭제·수정하고, 양심적 병역 거부 인정, 사형제 폐지, 노조 경영 참여 등의 내용이 포함된 개헌 자문위의 초안이 가짜뉴스라는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아닌 척하며 발버둥을 칠게 아니라 자문위의 초안에 대한 입장을 정확히 밝히는 것이 도리다"라고 지적했다.

    자문위 권고안과 관련해 바른정당 오신환 원내대표도 이날 최고위원 회의에서 부정적인 여론의 움직임을 밝히며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경제계의 우려의 목소리를 귀담아들을 필요가 있다"며 "일부 기업 노조에선 암암리에 세습 채용이 벌어지는 현실에서, 노동개혁을 뒤로하고 친노조 편향적 개혁은 대한민국 글로벌 경쟁력 약화가 될 수밖에 없다는 우려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가 거론한 경제계 단체는 한국경영자총협회, 중견기업협회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