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할머니 병문안 및 靑 초청 오찬…지난달 28일 TF발표 이후 정부 입장 재천명
  •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위안부 할머니를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했다. ⓒ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위안부 할머니를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지난 정부에서 했던 위안부 합의에 대해 "대통령으로서 지난 합의가 양국 간의 공식 합의였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으나, 그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됐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천명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낮 청와대 본관 충무실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를 초청한 자리에서 "지난 합의는 진실과 정의의 원칙에 어긋날 뿐만 아니라 정부가 할머니들의 의견을 듣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한, 내용과 절차가 모두 잘 못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할머니들의 의견도 듣지 않고 뜻에 어긋나는 합의를 한 것에 대해 죄송하고 대통령으로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해방으로 나라를 찾았으면 할머니들의 아픔을 보듬어 드리고 한도 풀어드렸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다"고 언급했다.

    나아가 "할머니들께서 바라시는 대로 다 할 수는 없다 하더라도 정부가 최선을 다할테니 마음을 편히 가지셨으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이 이날 할머니들을 청와대로 초청한 것은 향후 위안부 문제 해법에 대한 피해당사자의 의견을 경청하려는 취지다. 지난해 12월 28일 위안부 TF 조사결과에 대해 위로하려는 의도도 있다.

    지난달 28일 외교부 장관 직속으로 구성된 '한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검토 태스크포스(TF)'는 박근혜 정부 때인 지난 2015년 일본과 합의한 내용에 대해 ▲피해자 중심적 접근이 협상과정에서 이뤄지지 않은점 ▲외교부 대신 청와대가 주도한 협상이라는 점 ▲비공개 합의 내용이 있었다는 점 등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같은날 곧바로 입장문을 통해 "위안부 TF 조사결과 발표를 보면서 대통령으로서 무거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지난 합의가 양국 정상의 추인을 거친 정부 간의 공식적 약속이라는 부담에도 불구하고, 저는 대통령으로서 국민과 함께 이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 점을 다시금 분명히 밝힌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일본은 이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일본정부는 "위안부 합의 변경시도시 한일 관계 관리가 불가능하다"고 했고, 아베 총리는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1mm도 움직이지 않는다"고 못박은 상황이다.

    청와대는 이날 오찬에 참석한 할머니들에 대해 극진하게 대접했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오찬이 끝난 후 김정숙 여사는 할머니들께 목도리를 직접 매주었다"며 "이날 '나눔의 집'에서 출발한 할머니들은 비서실에서 제공한 의전 차량을 이용해 경찰의 에스코트 아래 국빈 이동시와 같은 최고의 예우를 갖춰 모셔왔다"고 밝혔다.

    이날 오찬에는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윤미향 공동대표, 정의기억재단 지은희 이사장, 나눔의 집 안신권 소장, 강경화 외교부장관, 정현백 여성가족부장관, 남인순 국회여성가족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오찬에 앞서 같은날 오전 신촌 세브란스 병원을 방문해 김복동 위안부 할머니를 위로했다. 문 대통령은 "할머니들께서 그동안 워낙 잘해주셔서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고 말했다.

    아울러 "할머니들께서 건강하셔서 싸워주셔야 한다"며 "후세 교육과 정의와 진실을 위해 함께 해 주시기를 바라는 국민들이 많으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