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합의' 정부 입장 발표할 수도… '파기' 여부 주목
  • ▲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내외신 기자 250여명을 초청해 '신년사 발표 및 신년 기자회견'을 한다. 
    4일 청와대에 따르면 기자회견은 1시간 20분 동안 진행된다. 문 대통령은 20분간 신년사를 발표하고 새 해 국정 운영 기조를 설명하며 1시간에 걸쳐 기자들의 질문에 답할 예정이다. 회견은 시간이 한정된 만큼 효율성을 고려해 ▲정치·외교·안보·남북관계 ▲경제 분야로 나눴다.
    청와대는 회견 진행과 관련해 사전 질문이나 질문자를 선정하지 않았으며 문 대통령이 사회자를 배제한 채 직접 기자를 지목해 질문을 받는다.
    이번 회견에서 예상되는 주요 내용은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파기' 결정 여부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지난 12월 28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최종 입장 발표와 관련해 "1월 초 신년 기자회견이 있는데, 그 때를 넘길 수는 없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한·일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검토 태스크포스(TF)'의 조사 결과 발표에 대해 "양국 정부간 협상은 절차적으로나 내용적으로 중대한 흠결이 확인됐다"며 "나는 대통령으로서 이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4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합의 파기에 대한 질문에 "모든 게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그러면서도 한일 외교 경색을 의식한 듯 "그 결과에 대해서도 충분히 생각하고 결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외에도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중 한미 연합군사훈련 연기 방안이나 한일·한중 외교 방침 등 현안에 대한 언급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경제 분야에선 최저임금 인상, 비정규직 철폐, 공무원 증원, 보유세·법인세 등이 거론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