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맞은 조선소 방문해 LNG 연료선 중심 각종 지원책 약속… 靑 "북방 정책의 일환"
  • 문재인 대통령이 3일 거제에 있는 대우조선해양 옥포 조선소를 방문했다. ⓒ뉴시스 DB
    ▲ 문재인 대통령이 3일 거제에 있는 대우조선해양 옥포 조선소를 방문했다. ⓒ뉴시스 DB

    문재인 정부가 연일 눈을 북쪽에 두고 있다. 지난 2일 북한에 대화를 제의한 데 이어 3일에는 북방 정책에 힘을 싣는 모습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거제에 있는 대우조선해양 옥포 조선소를 방문했다. 북극 항로에 취항할 예정인 LNG선박 건조 현장을 방문, 관련 사항을 시찰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역사 이래 바다를 포기하고 강국이 딘 나라는 세계 역사에 없었다"며 "특히 우리는 개방 통상 국가의 길을 걸어왔고 앞으로도 그 길로 나가야 한다"고 했다.

    이어 "해양 강국의 비전은 포기할 수 없는 국가적 과제"라며 "우선 이 불황기를 잘 견딜 수 있도록 힘을 모으자"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연설을 통해 극심한 불황을 겪고 있는 조선업계에 정부가 LNG연료선을 중심으로 일감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쇄빙연구선, 밀수감시선 등 공공선박 발주량 증가 ▲19억불 규모의 선박발주 프로그램 지원 ▲노후선박 교체 지원 보조금을 통해 민간 선사의 LNG연료선 발주 유도 ▲기자재 실증, 자율운항 핵심기술 및 선박 개발 지원 ▲1/4 분기 중에 위기극복과 재도약을 위한 '조선업 혁신성장 방안' 제시 및 이행 등이 언급됐다.

    이같은 문재인 대통령의 행보는 러시아와 관계를 두텁게 하기 위한 포석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는 취임 이후 북방경제정책에 공을 들여왔다. 문재인 정부는 지난 2017년 8월에 북방경제협력위원회를 출범한 뒤, 9월에는 문 대통령이 직접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에 참석했다. 당시 조선사업, 북극항로 등을 포함하는 9-브릿지 협력사업을 제안한 적이 있다.

    여기에는 러시아가 북한과 가깝다는 점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는 전날 북한의 신년사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히며 9일 판문점을 통한 남북 고위급 회담을 공식적으로 제의했다. 러시아는 최근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대북제재에도 불구, 북한에 원유를 공급을 하고 있다는 의혹을 받았다. 러시아 측은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를 철저히 준수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앞서 청와대 관계자 또한 이날 오전 "우리 정부는 경제의 새로운 성장 공간을 러시아·중앙 아시아 등 대륙에서 확보할 수 있도록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며 "북극 항로는 아시아-유럽 간 이동시간을 10일 이상 줄일 수 있는 최단 항로로, 자원 개발로 인해 가치가 증가하는 항로"라고 말했다.

    이어 "북극 항로가 개발되면 부산에서 로테르담까지 10일 이상 단축된다"며 "대통령께서는 조선사업의 현황을 보고 방명록에 서명을 한뒤, 쇄빙선을 직접 둘러보실 것"이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방문해 시찰한 LNG 선박은 야말 5·6호선으로, 한국은 쇄빙 및 LNG추진 기술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2.1m 의 얼음을 쇄빙할 수 있으며 영하 52도에서도 장비를 가동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5호선은 오는 4일 출항해 약 1개월 간 시험운행을 거쳐 상업운항을 시작한다. 6호선은 건조중이다.

    다만 북극항로 사업의 경우 문 대통령이 새롭게 언급한 사업은 아니다. 북극항로 사업은 이명박 전 대통령때부터 추진됐다. 그러나 당시에는 내빙선이 세계적으로 4척에 불과하고 쇄빙선은 순수 연구용 선박인 아라온호가 국내에서 유일해, 북극항로 구상이 현실화 되지는 못했다.

    이날 행사에는 100여 명이 참석했다. 산업자원부 장관과 해양수산부 장관, 금융위원장, 북방경제 위원장과 민간위원 등이 참석했다. 민간에서는 대우조선 관계자가, 청와대에서는 정책 실장 이하 경제라인이 자리를 지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