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에 손학규 영입 놓고 찬반 엇갈려… 유승민은 말리다 '침묵'
  • 바른정당 지상욱 정책위의장 (오른쪽).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바른정당 지상욱 정책위의장 (오른쪽).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바른정당 하태경 최고위원과 지상욱 정책위의장이 국민의당과의 신설합당 후 손학규 국민의당 고문의 역할을 놓고 신경전을 벌였다.

    바른정당 지상욱 정책위의장은 3일 국회 최고위원-의원 연석회의에서 준비했던 모두 발언을 마치고 포문을 열었다.

    그는 "마지막으로 많이 고민하다가 이 발언을 하게 되는데, 오늘 당사자가 (여기에) 계시니까 공개적으로 발언하신 내용에 대해 여쭙겠다"며 "엊그제 모 라디오 방송에 우리 당 최고위원인 하태경 최고위원이…"라고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다.

    이에 하태경 최고위원은 손을 저으며 "그런 얘기는 나중에 하자"고 제지에 나섰다. 말문이 막혔던 지상욱 의장은 "공개적으로 하셨으니까 공개적으로 하는 게 떳떳하다고 생각한다"며 "말씀 드리는 것, 예의에 어긋나지 않게 하겠다"고 뿌리쳤다.

    이 즉시 공개 석상에서 뜻밖의 설전이 오고 갈 것을 감지한 유승민 대표는 "비공개 때 할까요"라고 그를 만류했다. 이에 지 의장은 "알겠다"고 답해 폭로를 거뒀다.

    유 대표는 이어 "중간에 제지해서 미안하다"며 "비공개회의 때 이야기를 계속하는 것으로 하자"고 말했다.

    바른정당은 초선이면서 정책위의장인 지상욱 의원과 재선이면서 최고위원인 하태경 의원 간의 갈등이 드러나는 분위기다.

    하 최고위원은 전날 TBS 라디오 <뉴스공장>에 출연해 손학규 고문의 통합당 지도부 입성 가능성을 거론해 논란의 불을 지폈다.

    그는 "(국민의당과) 합당되면 가장 적극적으로 한 사람들, 안철수 대표와 유승민 대표는 일선에서 물러나 백의종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진행자가 "대선이 많이 남았으니까 물러나도 되겠다"며 "물러나고 아마 손학규 고문 정도가 나오지 않겠느냐"고 묻자 하 최고위원은 "그때 되면 손 씨(손학규 고문)와 하 씨가 주도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날 비공개회의가 끝나고 나온 하 최고위원은 "어제 라디오에서 농담 섞어가면서 한 게 (지상욱 의장이) 마음에 안 든다는 것이었다"며 "서로 의견 차이가 있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당의 의견 통일성도 중요하지만 개개인의 의견이 자율성을 존중받지 못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며 "향후 통합정당 리더십 문제는 시간이 지나면 알려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에 따르면 유 대표는 이에 관한 얘기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자강파들만 남아 당내 내홍이 없었던 바른정당이 통합을 앞두고 벌써부터 지도체제를 놓고 이 같은 신경전을 벌인 데 대해 우려가 제기된다. 통합추진협의체를 담당하는 정운천 최고위원은 기자들과 만나 "해프닝으로 봐달라"고 진화에 나섰지만, 향후 신설 통합당의 자리싸움에서 이해관계가 서로 상충돼 갈등이 격화될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