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첫 국무회의, 남북 관계 개선-북핵 문제 해결 논의
  • ▲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새해를 맞아 "경제 활력을 더 키워서 일자리와 가계 소득 증가로 연결시켜 국민의 실질적인 삶을 개선하는데 노력하자"며 경제 성장 정책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세종실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통해 "2017년은 나라다운 나라 만들기가 1차 국정 목표였다면 올해는 바로 내 삶을 바꾸는 일을 체감하도록 하는 것이 국정 목표"라며 이 같이 말했다.
    정부는 안전 사고와 재해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은 세월호 이후 우리가 안전한 대한민국으로 얼마나 나아갔는가를 묻고 있다"며 "국민의 울타리와 우산이 되는 정부가 되기 위해 안전관련 정책에 더욱 속도를 내주길 바란다"고 국무위원들에게 당부했다.
    대북 정책에 대해선 "남북 관계 개선이 북핵 문제 해결과 따로 갈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며 "외교부는 두 가지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도록 우방국 및 국제 사회와 긴밀히 협의하라"고 말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국무회의 직후 서면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령안 6건, 일반안건 1건이 심의·의결 됐다"고 밝혔다. 
    해당 안건은 ▲비상사태등에 대비하기 위한 해운 및 항만 기능 유지에 관한 법률안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안 등 법률안 3건과 ▲지방자치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령안 ▲대규모유통업에서의 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령안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