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TF 발표에 與 "외교 적폐" vs 野 "정치보복"한국당 "안보위기 초래, 외교 문제 비공개 자격 상실"
  • ▲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 ⓒ뉴데일리 DB
    ▲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 ⓒ뉴데일리 DB

    지난 2015년 한일 위안부 협상 때 '이면 합의'가 존재했다는 정부의 위안부 TF 발표가 공개되자 여야의 반응은 온도차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27일 논평을 통해 "위안부 이면합의는 박근혜 정부 시절 외교 적폐나 다름없다"며 "위안부 당사자 할머니들에게 죄송하고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 의심되어 왔던 위안부 합의가 일본과의 주고받기 식으로 진행됐다는 것이 확인된 것"이라며 "특히 주한 일본 대사관 앞의 소녀상 이전 문제 등에 관여하겠다고 약속한 사실에 온 국민은 충격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TF의 결과 발표 시점에 문제를 제기하며 반발하는 입장을 내놓았다.

    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외교적 합의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할 때에는 전략적인 타이밍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데 문재인 정권은 가장 나쁜 타이밍을 선택하는 우를 범했다"며 "문제 제기 방식 또한 지극히 정치보복적"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외교부 70년 역사에서 전례가 없는 민간 TF 방식으로 위안부 합의 내용을 전면 공개했으니, 이제 문재인 정권은 더 이상 국익을 핑계로 그 어떠한 외교 문제에 대해서도 비공개할 자격을 상실했다"고 질타했다.

    나아가 "대한민국 안보가 최고조의 위기로 치닫고 있는 지금, 북핵으로부터 나라를 지킬 수 있는 최소한의 필요조건이 한미일 안보 협력이다"라며 "이번 발표는 위안부 문제 해결은커녕 안보 위기마저 초래할 수 있는 악수"라고 평가했다.

    국민의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재협상 의지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국민의당 이행자 대변인은 "재협상에 대한 정부의 대책과 최종 입장 표명이 아닌 단순한 조사 결과 발표에 머물렀다는 점은 대단히 안타깝다"며 "문 대통령의 위안부 합의 재협상 대선 공약이 여전히 유효한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바른정당 유의동 수석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철저하고 집요하게 원칙에 입각한 제대로 된 외교를 주문한다"며 "갈등의 조장보다는 국민의 마음이 하나로 모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