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아닌 청와대 독자적 수입은 말 안돼" 당 차원 진상 규명 지시
  • ▲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최근 청와대의 탄저균 백신 구입에 대해 쓴소리를 가했다.

    유승민 대표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의원 연석회의에서 "'국민 치료용 탄저백신'이라는 말을 청와대가 하는 모양인데, 국민을 치료할 탄저 백신을 보건복지부가 아니라 청와대가 구입했다는 자체가 앞뒤가 전혀 안 맞는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질타했다.

    국민 질병 관리 책임이 있는 보건복지부가 백신을 구입했으면 몰라도 청와대가 관계 부처와 사전 협의 없이 직접 수입한 것은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24일 "2015년 미군 기지 탄저균 배달 사고가 이슈화한 뒤로 탄저균 대비 필요성이 대두해 치료 목적으로 백신을 구입했다"며 "7월에 식약처에 공문을 발송해 식약처가 주관하는 희귀의약품 도입 회의에서 탄저 백신 수입이 승인됐다"고 밝혔다.

    유 대표는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인 박인숙 최고위원이 오늘 중이라도 알아보고 오늘이나 내일 회의에서 새로운 입장을 밝히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해 당 차원의 진상 규명에 나섰다.

    오신환 원내대표도 "청와대 경호처가 식약처에 요청한 공문을 보면 탄저 테러시 VIP 및 근무자 탄저 치료용이라고 명시돼 있다"며 "청와대만을 위한 백신 구입 말고 국민을 위한 보호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국민은 '이 땅에 탄저균 전쟁이 일어나는 것이 아닌가', 'ICBM에 탄저균을 장착해 쏠 수도 있다는 것이 아닌가' 하는 불안과 의문을 갖게 한다"며 "왜 국민을 살릴 북핵 대피 훈련은 안 하고 정권의 핵심을 살리는 준비만 하고 있느냐"고 비판했다.

    이어 "분명 이 정권은 북한 도발에 준비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 국민을 살릴 준비를 안 하는 것은 대통령의 직무 유기"라며 "대통령의 제1임무는 국민을 살리는 것이니 북핵 대피 훈련, 화생방 대피 훈련을 못한다는 말을 철회하고 이 정부는 국민에 사과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