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선진화포럼 117차 월례토론회] 2017.12.22.(금)
    한국인의 문화적 정체성 회복 - 종교를 통한 공동체 운동 방안

  • 최성규 (인천순복음교회 원로목사 • 성산효대학원대학교 총장)


    물질문명의 발전이 사람의 행복과 정비례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우리 사회에 나타나는 다양한 증후들을 통해 입증된다.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중, 대한민국의 평균 자살률은 1위, 이혼률 1위, 사회갈등지수 2위, 사회갈등비용 연간 300조원, 연간 낙태아 숫자가 50만 명, 이에 반해 출생아는 40만 명에 불과하다. 북한의 핵실험과 불법적인 대남도발의 위협, 반복되는 정치권의 갈등과 분쟁, 이어지는 법정 다툼과 논란들, 정부와 국민의 불신, 팽배한 집단이기주의, 상실된 교권과 스승의 부재, 깨어지는 가정들, 소외되고 거절당한 청소년들의 방황, 잘못된 왕따 문화, 학교 폭력, 환경파괴와 자연재앙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은 위기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서로에 대한 반목과 불신의 풍조가 개혁되지 않는 한 대한민국의 미래는 결코 밝지 않다.

    기독교는 어둠을 비추는 빛이고 부패를 막아주는 소금의 역할을 해야 할 사명을 갖고 있다. 그렇다면 대한민국, 나아가 전 인류의 구원과 행복을 위해 기독교인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일까? 그것은 성경이 가르쳐주는 화합․화목․화평․평화를 이루는 하모니 정신, 성경의 효정신을 회복하는 일이다. 앞서 간 선열들의 피와 땀과 눈물로 세워진 자유와 평화의 나라 대한민국의 국가안보도 정신력에서 비롯되었으며 경제성장을 이루어온 우리 국민의 저력도 정신의 힘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새마을운동의 밑바탕에는 ‘근면․자조․협동’이라는 새마을정신이 자리 잡고 있었다. 1967년 이스라엘과 중동 연합국가 간의 6일 전쟁에서 막강한 군사력으로 무장한 중동을 이스라엘이 이길 수 있었던 것은 이스라엘 군인들의 정신력으로부터 기인한다. 그들의 애국심은 가족을 위해 목숨을 바치겠다는 가족사랑, 곧 효정신에서 비롯되었다. 

    포스트모더니즘, 다원주의의 시대에 전통적 권위는 더 이상 설 자리를 잃고 있다. 물론 과거에 효(孝)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존재해왔던 것도 사실이다. 효가 가부장적 권위의 상징이요 국가통치권력에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한 효이데올로기로 작용했던 때도 있었다. 그러나 효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와 무관하게 대한민국의 전통적 효정신은 오천년 역사를 이끌어온 저력이며 한국인의 정신적 유전자에 존재하고 있는 근원적인 힘이다.
    1995년 6월 29일 삼풍백화점이 무너졌을 때 대한민국의 산업화 시대도 무너져내렸다. 전국 매장 규모 1위, 판매율 2위의 명품, 고급품, 수입품 전문의 부와 사치를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강남상권에 자리 잡은 대형백화점의 붕괴는 정신없이 물질만 쌓아올린 대한민국의 붕괴였다. 사망자가 500명 이상, 부상자는 1,500명, 재산피해액은 3,000억 원 이상이었다. 놀랍게도 폐허더미에서 극적으로 살아난 세 청년이 있었다. 11일 만에 최명석 군, 13일 만에 유지환 양, 17일 만에 박승현 양이 구조되었다. 나는 세 청년 모두가 기독교인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세 청년의 공통점은 효자, 효녀였다. 나는 성경을 다시 보기 시작했다. 그 결과 효의 원조는 성경이며, 성경은 효경이라는 확신에 이르게 되었다. 하나님은 성경을 통해 효를 명령하셨다. 대한민국의 효정신은 전통적 이데올로기로서의 효도 아니고 유교와 공자의 효를 뛰어넘는 삼통(三通 : 通時, 通敎, 通念)의 효, 성경의 효와 일맥상통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회복해야할 효정신은 가장 한국적이기에 가장 세계적인 하모니 정신으로서의 효(HYO)가 되어야 한다.   
     

    1. 효사상(孝思想)은 대한민국의 정신이다.  

    1) 우리는 나라가 있는 국민이다. 
    ① 우리나라는 국호가 대한민국이다.
    ② 국기가 태극기이다. 
    ③ 국가는 애국가이다. 
    ④ 애국가는 4절까지 불러야 ‘애국가’가 된다. 4절에 ‘애국’이 나오기 때문이다.

    1. 동해물과 백두산이 마르고 닳도록 하나님이 보우하사 우리나라 만세
    2. 남산 위에 저 소나무 철갑을 두른 듯 바람 서리 불변함을 우리 기상일세
    3. 가을 하늘 공활한데 높고 구름 없이 밝은 달은 우리 가슴 일편 단심일세 
    4. 이 기상과 이 맘으로 충성을 다하여 괴로우나 즐거우나 나라 사랑하세
    (후렴) 무궁화 삼천리 화려 강산 대한 사람 대한으로 길이 보전하세

    2) 대한민국에는 경제적 자산보다 더 중요한 정신적 자산이 있다.
    ① 5천년 역사가 있다.
    ② 경천애인(敬天愛人)과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사상이 있다.
    ③ 가족제도가 있다.
    ④ 효(孝)가 있다.
    ⑤ 일찍부터 동방예의지국이라 불렸다.

    3) 영국의 역사학자 아놀드 토인비(Arnold Joseph Toynbee)는 말했다.
    “효사상은 인류를 위한 가장 위대한 사상이다. 효사상과 경로사상, 그리고 가족제도를 영원히 보존하자. 한국에서 장차 인류문명에 크게 기여할 것이 있다면 그것은 부모를 공경하는 효사상일 것이다.”


    2. 대한민국은 효사상을 회복해야 한다.

    1) 효(孝)는 효(HYO)가 되어야 한다.
    ① 효(HYO)는 하모니(Harmony)이다.
    ② 효정신이 바로 서면, 지역간, 계층간, 세대간, 종교간, 국가간 화합이 일어난다.
    ③ 가진 자와 못 가진 자, 장애가 없는 자와 장애인, 여와 야, 국민과 정부가 화합하는 나라가 효나라이다. 그런 도시와 마을이 효도시, 효마을이다.  
    ④ 효를 HYO(Harmony of Young & Old)로 표기할 수 있다. 세대와 세대를 이어주는 연결도구가 효이다. 
    ⑤ 하모니를 이루는 것이 건강한 시민이요, 건강한 사회이다. 
    ⑥ 하모니 효운동을 하는 종교가 건강한 종교요, 건강한 이념이다.  
    ⑦ 하모니 효운동을 통해 인류구원과 인류행복이 이루어진다.

    2) 대한민국은 효의 나라이다.
    ① 종교가 들어오기 전부터 효가 있었다.
    ② 우리나라가 5천년 역사를 이어온 것은 ‘가족제도’와 ‘효정신’ 때문이다.
    ③ 세종대왕께서 한글을 창제한 이유도 효행을 장려하기 위해서이다.
    ④ 백성들에게 유교의 대표적 덕목인 충과 효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삼강행실도> 등의 책을 펴냈다.

    3) 효의 원조는 성경이다.
    ① 약 2천6백년전 공자는 “효(孝)는 백행지본(百行之本)이라 했다.
    ② 공자가 태어나기 천년 전에 모세는 시내산에서 십계명을 받았다.
    ③ 십계명의 대신계명과 대인계명을 이어주는 제5계명이 부모공경의 효계명이다.
    ④ 예수님은 네 이웃을 사랑하며 네 부모를 공경하라고 말씀하셨다.

    4) 위대한 신학자와 설교가들은 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① 마르틴 루터(Martin Luther) : “부모는 세상에서 하나님의 대리자이다.”, “우리는 부모님을 하나님 다음으로 높여야 한다.”
    ② 칼빈(Jean Calvin) : “십계명의 첫째 판은 천부효도법이라고 하면, 제5계명은 친부효도법이라 할 수 있다.”
    ③ D.L.무디(Moody) : “부모공경은 그 자체가 축복이다.”
    ④ 칼 바르트(Karl Barth) : “부모는 하나님의 대표자요, 하나님의 대리자이다.”

    5) 성경은 효경이다.
    ① 성경은 하나님 아버지의 말씀이다.
    ② 하나님 아버지의 말씀인 성경대로 사는 것이 성경적 효이다.
    ③ 하나님을 아버지로 섬김 없는 효는 효가 아니고, 부모공경 없는 신앙은 죽은 신앙이다.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출애굽기 20장 12절)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야고보서 2장 26절)
    3. 성경의 효를 정리하면 7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효(HYO) 하나님을 아버지로 섬김
    2효(HYO) 부모․어른․스승공경
    3효(HYO) 어린이․청소년․제자사랑
    4효(HYO) 가족사랑․친․인척사랑
    5효(HYO) 나라사랑․국민사랑
    6효(HYO) 자연사랑․환경보호
    7효(HYO) 이웃사랑․인류봉사

    4. 효(HYO)를 실천하면 모두가 행복하다(성경7행복).

    1. 마음행복 : 내 자신과의 화해•화평을 통해 평안을 얻는다.
    2. 가정행복 : “자효쌍친락(子孝雙親樂),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 (명심보감)
    3. 학교행복 : 효가 살면 교육이 살고, 학교가 행복하다.
    4. 사회행복 : “하나님 먼저, 부모님 먼저, 너 먼저, 그리고 나”의 우선순위를 배운다.
    5. 경제행복 : 성경적 경제는 땀 흘리는 경제이며, 효의 핵심은 책임과 의무이다.
    6. 나라행복 : 신앙심이 애국심이며, 애국심의 바탕이 효심이다. 
    7. 인류행복 : 인류구원과 인류행복의 하모니 세상을 만드는 것이 효의 사명이다.

    효는 한국의 것이다. 김치가 Kimchi인 것처럼, 불고기가 Bulgogi인 것처럼 효는 HYO이다. 지역․계층․세대가 화합하며 하모니를 이루는 것이 효(HYO)이다. 효는 인문과 과학의 융합이며 정신과 물질의 융합이다. 효는 사람과 사람의 화해, 사람과 자연의 화목, 사람과 창조주의 하모니이다. 효는 하나님 사랑, 사람 사랑, 자연 사랑의 정신이다. 효는 삼통(三通)이다. 시대와 세대를 이어주며(通時), 종교와 종교를 어어주고(通敎), 이념과 이념의 벽을 넘어 손에 손을 잡게 해준다(通念). 대한민국의 위기가 기회가 되려면 갈등과 대립을 넘어 국민대화합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 가장 한국적이며 성경적이고 인류보편적인 정신문화인 하모니 효사상을 오늘에 되살려야 하는 사명이 우리에게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