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문재인 개헌 위한 곁다리 개헌 국민 투표 인정 못해… 임종석 국정조사 하자"
  •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22일 12월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가 결렬됐다. 여야는 본회의를 앞두고 헌법개정특위 연장 등 쟁점 현안에 대해 막판까지 협상을 벌였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정세균 국회의장실에서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를 만나 최종 협상을 벌인 뒤 기자들과 만나 본회의 무산을 선언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정세균 국회의장과 민주당은 오직 문재인 개헌으로 가기 위해 국회 개헌을 내팽개쳐버리려고 하고 있다"며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개헌특위 연장 요구하고 있는데 집권당 민주당은 대화조차 거부하면서 국회 정상화 의지를 보이지 않았다"고 전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명색이 입법부 수장이라는 분이 국회 본연의 헌법적 책무인 개헌 논의를 중단하자고 주장한 데 대해서 아연실색할 수밖에 없다"며 "개헌특위 연장을 거부하고 국회 개헌 논의를 일방적으로 중단시키는 태도에 대해서는 결코 이대로 묵과할 수 없다"고 했다. 

    그는 "청와대와 국회 의장, 민주당은 이미 오래전부터 국회 개헌 논의는 걷어차 버리고 오로지 문재인 개헌안을 가지고 국민들에게 내년 6월 지선과 함께 국민을 혼란스럽게 하고자 했다"고 했다. 

    이어 "개헌은 나라의 체제를 바꾸는 중대한 결단"이라며 "개헌이 지방선거 곁다리가 되어선 결코 안 된다"고 못박았다. 

    아울러 "나라의 기본 틀을 바꾸는 개헌이 선거에 정략적으로 이용돼서는 안 된다"며 "6월 지방선거에서 하는 곁다리 국민투표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다만 김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은 개헌 의지가 확고한 의원들로 개헌특위를 구성해 내년 12월 31일까지 개헌을 완료하겠다"고 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의 아랍에미리트(UAE) 방문 진실을 밝힐 국정조사를 요구하기도 했다.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무리한 탈원전 정책의 당위성을 확보하고 국익을 포기 하면서까지 전임 정권에 대한 정치보복을 가한 게 외교적 문제 만들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진위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했다. 

    한편 이날 본회의가 결렬돼 인사청문보고서가 채택된 안철상, 민유숙 대법관 후보자와 최재형 감사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상정과 35건의 법안 처리가 무산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