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이틀 전 고발 당해 통합 논의 추진에 장애될 우려… 정책위의장엔 지상욱
  • ▲ 바른정당 오신환 원내대표.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바른정당 오신환 원내대표.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바른정당은 오신환 의원이 법무부 고위 간부를 통해 검찰 수사에 외압을 행사한 의혹으로 고발을 받은 상태임에도 그의 신임 원내대표 선출을 강행했다.

    바른정당 지도부는 22일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새 원내대표에 오신환 의원을, 정책위의장에 지상욱 의원을 각각 합의 추대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오신환 원내대표는 새로운 직에 대한 책임감과 향후 당을 이끌어 가는데 있어서의 포부를 드러냈다

    "막상 의사봉을 치고 원내대표직을 맡게 되니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당이 어려운 시기인 것은 잘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반성하지 않는 보수와 '적폐'를 답습하는 새 정부에 대한 국민의 분노와 질타가 커져가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새로운 정치세력을 만들어감으로써 기댈 곳 없는 국민들의 여망을 담아내는 길을 담대히 걸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 원내대표는 취임 이틀 전 바른정당이 추구하는 '깨끗한 개혁 보수'의 이미지에 적잖은 타격이 생겨, 난처한 상황을 맞았다. 검찰 수사에 휘말린 탓이다.

    지난 20일 서울중앙지검은 오 원내대표가 '신평 경북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명예훼손 사건'에 개입했다는 의혹으로 고발된 사건을 배당했다고 밝혔다.

    해당 사건에서 무혐의를 받은 신 교수는 지난달 한 언론에 기고한 칼럼에서 그 이유에 대해 "오신환 의원에게 억울함을 호소했으며 그 후 오 의원이 사건 관련 법무부에 전화를 걸어 공정한 수사를 요청했다"고 적었다. 이를 부당하다고 문제 삼은 한국법조인협회가 전날 오 원내대표를 '직권남용권리행사 방해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 같은 의혹에 오 원내대표는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신 교수의 사정을 들어준 적은 있지만 법무부에 전화를 걸지는 않았다"며 "신 교수가 당시 상황을 오해한 것 같다"고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건 청탁을 받은 당사자로 지목된 법무부 간부와 대구지검 관계자도 동 매체에서 "그런 일이 없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오 원내대표는 취임 일성에서 국민의당의 전당원투표 실시 의결에 대해 "양극단으로 치닫는 갈등과 대결의 정치를 뛰어넘고 청산함으로써 새로운 정치질서와 강력한 새로운 정치세력을 탄생시키는 토대가 마련됐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그는 22일 오전 CBS 라디오 <뉴스쇼>에 출연해 "바른정당은 외부에 새 정당을 만들어 놓고 국민의당과 함께 그 정당에 통합되는 신설합당 방식을 생각하고 있다"며 "통합 시점은 물리적으로 2월을 넘어설 것"이라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현재 통합 교섭 창구를 담당해 빠른 시일 내에 성과를 보여야 하게 됐다. 뜻밖의 고발을 받아 상황이 악화된 가운데, 그가 추진할 통합 논의가 제대로 탄력을 받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