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탈원전 정책 부작용 진화 외교 논란… "임 실장, 운영위 출석해 상세히 보고해야"
  •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의 아랍에미리트(UAE) 방문을 둘러싼 이른바 '진화 외교' 의혹을 파헤치겠다고 선언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임종석 비서실장의 UAE 방문을 외교참사로 규정하고 "발등에 불이 떨어진 것처럼 왜 부랴부랴 중동을 날아갔어야 했는지 청와대가 대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며 "이젠 진실을 이야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무리한 탈원전 정책의 당위성을 확보하고, 국익까지 포기하면서 전임 정권에 보복을 가하려다 외교적 문제를 야기했다는 의혹에 대해 그 기준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했다.

    앞서 김성태 원내대표는 임 비서실장의 중동 방문이 '진화 외교'를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14일 "그 나라 왕세자가 MB(이명박)정부의 원전수주와 관련해서 터무니없는 얘기를 퍼트리는 문재인 정부를 국교단절까지 거론하며 격렬히 비난하자 이를 수습·무마하기 위해 갔다"고 했다.

    이명박 정부에서 약 20조 원의 원전을 수입한 UAE가 문재인 정권 집권 이후 급작스레 '탈(脫)원전' 정책이 진행되자 '국교 단절'까지 언급하며 항의를 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이날 조선일보는 실제로 임 실장이 우리가 수주한 바라카 원자력 발전소 건설 사업의 총책임자인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42) UAE 원자력공사(ENEC) 이사회 의장이 만난 사진을 공개하기도 했다. 

    이 매체는 칼둔 의장이 "바라카 원전 문제와 관련해 지난달 직접 한국을 방문해 항의하려고 일정을 잡았으나 우리 정부가 '우리가 UAE로 가겠다' 며 사실상 방한(訪韓)을 막은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이에 김성태 원내대표는 "비서실과 국가안보실 상대로 강력 추궁 나설 것"이라며 "민주당은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현재 19일 임 실장의 의혹을 밝힐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을 요구한 상황이다. 그러나 민주당은 "정치 공세"라며 이를 거부하고 있다.

    이와 관련 신보라 원내 대변인은 "임종석 비서실장은 운영위에 출석해 빠짐없이 제반 내용을 국회에 보고해야 한다"며 "왜 왕세제를 면담하는 자리에 UAE의 원전책임자가 배석했는지, 무슨 대화가 오고갔는지를 상세히 보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보라 대변인은 "이명박 정부가 수주한 UAE 원전에 대해 왕세제가 국교단절까지 거론하자 이를 무마하기 위한 차원의 특사 파견이었음을 증명하는 내용이 맞다"며 "대통령이 중국 순방 일정을 코앞에 두고 대통령 비서실장이 청와대를 비우고 떠난 것 자체가 정상적인 행동이 아니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