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세기 러시아 연극 역사를 새롭게 쓰고 있다"고 호평을 받은 이반 븨릐파예프의 '발렌타인 데이'가 국내 초연된다.

    예술의전당(사장 고학찬)은 오는 23일부터 2018년 1월 14일까지 연극 '발렌타인 데이'를 자유소극장 무대에 올린다. 

    이번 공연은 러시아에서 배우, 영화감독, 프로듀서로 활동하고 있는 작가 이반 븨릐파예프가 2009년 독일 햄니츠 시극단의 의뢰로 창작한 희곡 작품이다.

    한 집에서 생활하는 두 여인 발렌티나와 까쟈가 과거 동시에 사랑했던 남자 발렌틴에 관해 풀어내는 독특한 이야기가 시간과 공간을 넘나드는 감각적인 연출과 밀도 있는 연기로 펼쳐진다.

    연출과 번역은 연극 '맥베스', '신의 아그네스', '왕은 죽어가다' 등을 통해 배우들의 섬세한 연기를 이끌어냈던 김종원이 맡는다. 무대 디자인은 '보이체크', '꼽추, 리차드 3세', '갈매기'로 토월극장만의 무대 미학을 완성했다고 평가받는 알렉산드르 쉬시킨이 참여한다.

    배우 정재은과 이명행이 각각 '발렌티나', '발렌틴' 역에 캐스팅돼 연극 '푸르른 날에' 이후 오랜만에 연기 호흡을 맞춘다. 이봉련이 발렌티나와 발렌틴 사이에서 고통받는 '까쟈' 역을, 최아령은 다양한 역할을 소화해내는 코러스로 출연한다.

    예술의전당은 "과거와 현재, 현실과 꿈을 넘나드는 시적이고 입체적인 연극적 콜라주를 선사해 기존 고전극과 다른 언어를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며 "무대미술을 통한 색다른 형식미와 표현 기술도 만나볼 수 있다"고 전했다.

    연극 '발렌타인 데이'는 2018년 1월 8일 오후 3시 공연 후 출연배우와 연출가가 참여하는 '관객과의 대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관람료 1만5000~5만5000원. 문의 02-580-1300.

  • [사진=예술의전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