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찬식 시의원 “임대료도 못 낼 정도의 시민단체가 어떻게 대형 지자체 사업을...”
  • 서울시의회. ⓒ 뉴데일리DB
    ▲ 서울시의회. ⓒ 뉴데일리DB


    서울시의 시민단체 협력사업 상당수를 독식하고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서울산책’에 대해, 야당 소속 서울시의원이 “서울시와 암묵적인 용역계약을 체결한 특정단체”라며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소속 주찬식 시의원은 14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지난해 서울산책 사무실을 찾아가 본 결과 실체가 없었다"며 이렇게 주장했다.

    주 시의원은 당시 서울산책이 입주한 건물 경비원으로부터 ‘임대료가 밀려 지급을 요구하자 서울시에서 돈이 나오면 곧 임대료를 준다고 했다’는 말을 들었다며, “서울시에서 돈이 나오면 임대료를 주겠다는 말을 한 것으로 미뤄 볼 때, 시에서 용역을 주기로 암묵적으로 계약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주 시의원은 “임대료 내기도 힘든 소규모 단체가 어떻게 ‘잠수교 바캉스 사업’과 같은 대형 프로젝트를 제안할 수 있었는지 의문”이라고도 했다. 그는 “지난해 의원실에서 해당 사무실을 직접 방문했을 때 문은 잠겨있었고 직원도 찾아볼 수 없었다”고 덧붙였다.

    ‘서울산책’ 관련 의혹은 지난달 열린 서울시의회 제277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불거졌다. 박성숙·이명희·이상묵 시의원 등은, 특정단체가 시정 협력사업 운영권을 잇따라 받아내고 있다며 시에 해명을 요구했다.

    논란의 중심에 선 '서울산책'은 2015년 4월 문을 연 비영리단체로, 설립 후 반년도 되지 않아 여의도공원 스케이트장 운영사업자로 선정됐다. 여의도공원 스케이트장은 지금까지 3년 연속 서울산책이 운영을 맡고 있다.

    ‘서울역 7017’ 개정 기념 이벤트도 기획한 서울산책은 올해 여름 총 사업비 5억원 규모의 ‘잠수교 바캉스 사업’을 시에 제안, 행사 주관사로 선정됐다. 잠수교 차량 운행을 통제하고 다리 위에 모레를 뿌려 인공백사장을 만들겠다는 이 계획은, ▲예산 낭비 ▲모래 하중으로 인한 교각 안전 문제 ▲호우 시 대책 미비 ▲차량 통제에 따른 시민 불편 등 논란 끝에 결국 취소됐다.

    주찬식 시의원은 서울산책 조경민 대표가 과거 박원순 시장 선거 캠프에서 활동한 사실을 언급하면서, 서울시의 해명을 거듭 촉구했다.

    한편, 이날 <뉴데일리>는 반론을 듣기 위해 서울산책 측에 전화 연결을 시도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 관련 기사 링크

    http://www.newdaily.co.kr/news/article.html?no=352297

    http://www.newdaily.co.kr/news/article.html?no=352441

    http://www.newdaily.co.kr/news/article.html?no=352848 

    http://www.newdaily.co.kr/news/article.html?no=363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