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로7017·잠수교 등 각종 서울시 사업 따낸 비영리단체, 대표는 박원순 시장 캠프 출신
  • 박원순 서울시장.ⓒ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서울시가 '민관협치'란 명목으로 일부 시민단체에 일감을 몰아주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이른바 ‘서울시 최순실’ 논란이 일고 있다.

    이같은 논란은 박성숙 서울시의원과 이명희·이상묵 시의원 등이 지난달 제277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특정 시민단체에 서울시 발주 사업 특혜를 주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하면서 불거졌다. 일부 시의원은 '서울시 최순실'이란 표현까지 써 가며, 특정 단체가 시정 협력사업을 독식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문제가 된 시민단체는 2015년 4월 문을 연 '서울산책'이다. 이 단체는 같은 해 여의도공원 스케이트장 운영권을 따냈다. 지난해와 올해 운영권도 이 단체가 받아냈다. 여의도공원 스케이트장은 약 17억원짜리 사업이다.

    이 단체는 박원순 시장이 각별한 공을 들인 ‘서울역 7017’ 개장 기념 이벤트를 맡기도 했으며, 올해 여름에는 한강에 인공 모래해변을 조성한다는 취지로 구상된 '잠수교 바캉스' 행사를 주관했다. 본지가 문제점을 지적한 이 행사는, ▲예산 낭비 ▲호우 시 대책 미비 ▲차량 통제에 따른 시민 불편 등 논란을 빚은 끝에 취소됐지만, 취재과정에서는 소규모 시민단체인 서울산책이 이 행사를 서울시에 제안한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 여름마다 잠기는 잠수교에 '사상누각' 백사장이라니...

    시민단체가 우기에 잠수교에 모래 깔고 입장료 받아?

    ‘잠수교 백사장’ 없던 일로...시민단체 말 한마디에 오락가락한 서울시

    시정 협력사업 파트너로 유독 서울산책 이름이 자주 눈에 띄면서, 일각에서는 "서울산책의 조경민 대표가 박원순 서울시장과 맺고 있는 특별한 관계 때문이 아니냐"는 말도 흘러나왔다.

    조경민 대표는 2011년 서울시장 보궐 선거 당시 박원순 후보 캠프에 참여한 이력을 갖고 있다. 조 대표는 지난해 서울시가 ‘서울로 7017’ 사업을 추진하면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구성한 '고가산책단'의 대표도 지냈다.

    서울산책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서울시는 “기획성과 사업 규모를 기준으로 사업계획서를 평가, 사용 허가를 내 준 것”이라고 해명했으나, ‘서울산책이 제출한 잠수교 바캉스 사업계획서를 볼 수 있겠느냐’는 <뉴데일리>의 요청에는 거부 의사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