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안 여야 합의 지연에 대해서도 언급…외교 관련 발언은 없어
  •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일 발생한 낚싯배 전복 사건에 대해 "안타깝게 유명을 달리하신 분들께 삼가 조의를 표하고 유족들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4일 오후 열린 수석 보좌관 회의에서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이같은 사고를 막지 못한 것과 또 구조하지 못한 것은 결국은 국가의 책임"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관한 국가의 책임은 무한 책임이라고 여겨야 한다"며 "이번 사건의 수습이 끝나면 늘어나는 낚시 인구의 안전관리에 관해 제도와 시스템에서 개선하거나 보완할 점이 없는지 점검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나아가 "아직까지 찾지 못한 두 분에 대해서도 기적 같은 무사귀환을 기원한다"고 했다.

    앞서 지난 3일 오전, 인천 영흥도 앞바다에서는 22명의 승객이 타고 있던 9.77t 낚싯배가 336t 크기의 급유선과 충돌해 전복되는 사고가 일어났다. 이중 선체 내에 있던 13명은 신고를 받고 급히 출동한 구조대가 구조했고, 나머지 7명은 인근 해상에서 표류중이던 것을 해경이 구조했다. 나머지 2명의 실종자는 아직 찾지 못하고 있다.

    이에 이날 수석·보좌관 회의에 앞서 묵념이 진행됐다. 임종석 비서실장은 "낚싯배 침몰 사고로 희생되신 분들을 위로하는 마음을 담아 잠깐의 묵념의 시간을 갖고 회의를 진행할까 한다"고 했다.

    또한 이날 문 대통령은 늦어지는 예산안 합의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간 여야는 예산안을 두고 첨예한 대립을 이어갔다. 법정시한인 2일을 넘겨 현재까지 마라톤 협상이 진행중이다. 현재는 여야가 핵심쟁점에서 거리를 좁혀 협상 타결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도 한마음으로 경제살리기에 힘을 모으고 있는 이때 정치권에서도 힘을 모아주시길 바란다"며 "지난 추경 편성 때도 야당에서 많은 반대가 있었지만 이후 3/4 분기의 높은 성장률에 추경이 큰 역할을 했다는 사실이 증명됐다"고 말했다.

    다만, 이날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북한 미사일 도발 문제 등에 관한 언급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은 지난달 29일 장거리탄도미사일을 발사, 75일만에 도발을 재개했다. 이와 관련 미국은 중국의 원유공급 중지 요청을 하고, 북한에 대한 해상봉쇄를 언급하는 등 강경대응을 예고하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