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 부추기는 與에 "정치보복" vs "바람직한 길"
  • ▲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 ⓒ뉴데일리 DB
    ▲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 ⓒ뉴데일리 DB

    내년 경기도지사 선거의 경쟁자로 거론되는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이 현 정부가 표방하는 적폐청산에 대해 설전을 벌였다.

    두 사람은 30일 오전 CBS 라디오 <뉴스쇼>에 나란히 출연해 치열한 논쟁을 이어갔다. 남 지사가 먼저 "정부가 과거 정부하고는 다르게 통합의 길로 가야 하는데, 갈등을 일으키면서 정치보복의 길로 점점 가고 있다"고 지적하자, 이 시장은 "수사를 하더라도 균형을 맞춰야 되는데 정치보복이라고 하는 개념을 오해하거나 국민들한테 정치보복이라는 단어로 혼란을 주는 것 같다"고 응수했다.

    남 지사는 "집권당 대표가 전직 대통령을 구속해야 한다며 방향성을 제시하고, 어떤 국회의원이 콩밥을 얘기하는 무상급식을 먹여야 한다고 한다"며 "대통령이 집권당 대표에게 준엄하게 이렇게 하지 말라고 해야 정치보복으로 안 간다"고 비판했다. 

    그러자 이 시장은 "그건 대통령에게 월권을 요구하는 것"이라며 "여당 대표가 누구 표적수사하라는 게 아니라, 누군가에 문제가 있다는 기사나 근거들을 보고 얘기한 것"이라고 맞받아쳤다.

    지난 9일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MB가 무상급식을 먹을 날이 머지않았다"고 밝혔고, 3일 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을 향해 "권력형 범죄를 영원히 묻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면 대단한 착각이고 오산"이라고 경고한 발언을 두고 해석 차이를 보인 것이다.

    이어 "(지난 대선에) 패배한 사람들을 지지했던 많은 국민들이 '이거 너무 심한데?' 라고 느끼면 그게 정치보복으로 간다"는 남 지사의 비판에 이 시장은 "적폐청산이라고 하는 게 공정한 룰을 깨고 이익을 보던 사람들한테는 억울하겠지만 대다수 선량한 국민들한테는 바람직한 길이라서 다는 아니겠지만 지지하고 있다"고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