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정부, 북핵 로드맵 만들어야"… 민주당 "北 무모 행위 강력 규탄"
  •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뉴데일리 DB
    ▲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뉴데일리 DB

    북한이 29일 장거리 탄도미사일 기습 발사에 정치권은 일제히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야당은 북한을 비난하면서도 문재인 정부의 외교를 질타하고, 대화에 집착한 행보에 대해 책임론을 꺼내들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회의에서 "북핵이 마지막 단계에 와서 오늘 새벽에 발사한 ICBM은 세계 전역을 강타할 수 있는 수준까지 도달했다"며 "국민들이 극도의 불안감을 갖고 있는 이 마당에 대통령이 대국민 간담회를 가져서라도 북핵 로드맵을 갖고 국민이 안심할 수 있게 해주시길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도 "'미국의 선제타격 상황을 막아야 한다'는 식의 허황된 이야기가 아니라 진정한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한 강력한 대응태세 또 선제적으로 대비하는 결연한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 정부와 국제사회의 기대와 노력을 저버리는 북한의 무책임하고 무모한 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의 밝은 미래는 핵과 미사일을 가진다고 보장되는 게 절대 아니다"라며 "오로지 대화와 평화 속에서 보장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말한다"고 강조했다.

    바른정당 유의동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북한 도발은 우리 정부의 일방적 순애보만으로는 해결될 수 없다. 대화에만 집착하다가 오늘을 맞이했다는 것이 국민 중론"이라며 "오늘처럼 북이 실질적으로 핵을 보유하고, 핵 ICBM이 완성되는 순간에도 대화만 애걸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일방적 순애보'라는 표현은 최근 방미 중인 통일부 차관이 "(북한과) 교류 협력을 일관되게 하다 보면 북의 태도 변화를 견인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기 때문에 이를 두고 나온 말이다.

    정부도 이날 성명을 통해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강력 규탄하고 도발에 대한 단호한 대응의 의지를 밝혔다.

    외교부 노규덕 대변인은 "정부는 북한이 더 이상 긴장을 고조시키는 어떠한 행위도 중단하고, 한반도 평화 정착과 비핵화를 향한 국제사회의 단합한 목소리에 호응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북한의 이번 도발은 취약시간에 이뤄진 기습적 도발로 우리 군의 대비태세를 확인하려는 의도가 다분해 보이는 것으로 풀이된다. 미사일에 일부 기술적 보완을 통해 핵무장 완성을 향한 의지를 내비치면서 국제사회의 압박 강화에 대응했다는 분석이다. 이날 정치권으로부터 제기된 비판이 운전대 잡기를 자처했던 문재인 정부의 향후 대북 안보 방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