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트럼프 공동행동' 참석 후 "통합진보당은 박근혜 정권의 억울한 희생양" 주장
  • ▲ 민중당 결의대회. 좌측부터 김창한 공동상임대표, 김종훈 의원, 윤종오 의원.  ⓒ뉴데일리 정호영 기자.
    ▲ ▲ 민중당 결의대회. 좌측부터 김창한 공동상임대표, 김종훈 의원, 윤종오 의원. ⓒ뉴데일리 정호영 기자.

    민중당이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통진당) 해산 판결을 규탄하고 이석기 전 의원의 석방을 주장했다.

    8일 정오 무렵, 국회 앞 중앙도로에서 벌어진 'NO트럼프 공동행동' 기자회견이 끝나고 이어진 민중당 결의대회에서 이성수 전남도당위원장은 "통합진보당은 박근혜 정권의 억울한 희생양이며, 이석기 전 의원을 비롯한 모든 양심수를 석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민중당 두 명의 의원(김종훈, 윤종오)을 제외한 298명의 국회의원은 자격이 없다. (한반도에서 전쟁이 일어나면) 한국 사람들이 죽을 것이라고 말한 놈을 불러들여 박수치고 웃고 자빠져 있는 사람들이 과연 국민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는가"라고 폭언을 쏟아냈다. 

    20대 청년부터 60대 노년층까지 국회 앞 도로변에 모인 250여명의 민중당원들은 이 위원장의 이같은 발언에 박수와 함성을 보냈다.

    이성수 위원장은 또 "이 자리를 지켜보고 있을 국민에게 우리가 답해야 한다. 민중의 생존권·자주권은 낡고 썩어빠진 부패 정치세력에 있는 게 아니라 우리 민중당에게 있다"고 소리를 높였다.

    민중당은 민중연합당과 새민중정당의 합당 형태로 출범한 정당이다. 하지만 면면을 살펴보면 구(舊) 통진당 인사들이 주축인데다, 강령마저 과거 통진당과 유사해 '제2의 통진당'이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민중연합당은 통진당 해산으로 의원직을 박탈당한 김선동, 오병윤, 이상규 전 의원 등이 작년 2월 창당했고, 지난 9월 창당된 새민중정당 역시 옛 통진당 출신인 김종훈, 윤종오 의원이 주축을 이루고 있다. 김창한 민중당 공동상임대표도 과거 통진당 노동위원장을 지냈다.

    민중당 강령에는 △일제침략 및 식민지배 잔재 청산 △불평등한 한·미관계 청산 △독점 재벌 중심 체제 해체 등이 포함돼 있다. 과거 통진당의 △친일·독재 행위에 대한 역사적 심판 △주한민군 철수 및 종속적 한미동맹 해체 △재벌 경영 독점 체제 해체 등 강령과 유사하다.

    정당법 40조(대체정당의 금지)에 따르면, 헌법재판소에 의해 강제해산된 정당은 유사정당을 만들 수 없다. 하지만 이들은 통진당이 주장했던 △국가보안법 폐지 △진보적 민주주의 표현을 삭제하고 '촛불혁명을 계승한다'는 내용을 담아 차별화를 꾀했다는 것이 전문가들이 분석이다.

    다만 이러한 지적에 민중당 관계자는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어쨌든 한국 사회에서 진보정당으로 자리잡으려면 이전 민노당이나 통진당과 아무런 연관이 없을 수 없고, 그렇다고 해서 그것(통진당)의 재건일 수도 없다고 본다. 민중당은 민중당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민중당 관계자는 또 "민중당원 중 과거 통진당 인사라고 표현되는 분들도 한국 진보사회를 위해 노력한 분들이기 때문에 예전에 어떤 역할을 맡았다고 해서 배제할 수는 없다. (타 언론에서) 통진당과 유사하다고 보는 강령은 진보사회를 이루기 위해 필요하다고 여겼기 때문에 넣은 것이며 통진당 재건이 아닌 민중당의 방향이라고 봐주면 좋겠다"고 했다.

    민중당 강령에서 제외된 국가보안법 관련 입장에 대해 이 관계자는 "개인적으로는 낡은 법이라고 생각하지만 당내 공식 입장은 아직 정해진 바 없다. 추후 공식 입장을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