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강조한 트럼프에 '안보' 언급했던 文, 中과는 어떻게 풀어나가나
  •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월 6일 중국 시진핑 국가 주석과 정상회담을 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월 6일 중국 시진핑 국가 주석과 정상회담을 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8일부터 7박 8일 일정으로 동남아 순방길에 올랐다.

    지난 7일 한·미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이 안보를 강조했다면, 이번 순방에서는 한·중 정상회담 등에서 경제를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기 성남에 있는 서울공항에서 출국,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도착하는 것으로 동남아 순방 일정을 시작했다. 첫 일정은 동포 만찬 간담회다. 다음날인 9일에는 인도네시아와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포럼이 예정돼 있고, 단독 정상회담·확대 정상회담도 할 계획이다.

    10일 오후에는 베트남 다낭으로 이동, 기업인자문위원회(ABAC)와 소통하는 자리를 가진다.

    다음날인 11일은 문 대통령 동남아 순방의 핵심일정인 한·중 정상회담이 열린다. 이날은 한·베트남 정상회담을 비롯,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등 외교 일정으로 빼곡하다.

    오는 13일에는 필리핀 일정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아세안 기업투자 관련 계기연설이 있다. 한·아세한 정상회의도 이날 이뤄진다. 14일에는 역내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 정상회의가 있다.

    문 대통령의 이번 순방 일정 핵심 콘셉트는 경제다. 한·중 정상회담 등도 비슷한 맥락에서 치러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31일 청와대 남관표 국가안보실 제2차장은 '한·중 관계 개선을 위한 양국 간 협의 결과'를 발표하면서, "한·중 정상회담은 모든 분야의 교류 협력을 정상적인 발전 궤도로 조속히 회복시켜 나가기로 한 합의 이행의 첫 단계"라고 언급했다. 사드보복 조치 등이 완화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왔다.

    다만 중국 측은 한·중 정상회담에서 안보문제를 들고 나올 가능성이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동남아 순방 직전인 지난 7일, 미국산 무기 구매·미군의 한반도 전략자산 순환배치 강화 등을 트럼프 대통령과 약속했다. 중국이 그간 사드배치에 불편한 기색을 보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문 대통령으로서는 쉽지만은 않은 정상회담이 될 전망이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당초 13시 30분 서울공항을 출발할 예정이었지만,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중국으로 출국절차가 늦어지면서 13시 45분 쯤 출국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손님이 먼저 출국한 다음 출발해야 한다는 뜻에서 트럼프 대통령 출국때까지 기다린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