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분담금 거론하며 유네스코 압박한 듯
  • 한국, 중국, 타이완 등 9개국이 공동 신청한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가 지연됐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유네스코는 31일 홈페이지에 올린 공지 등을 통해 위안부 기록물과 일본 정부가 단독 신청한 '위안부와 일본군 군율에 관한 기록'을 심사해 '대화를 위해 등재 보류 권고'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 자료는 위안부와 일본군 군율에 관한 기록으로 위안부가 합법적으로 운영됐다는 내용을 담은 자료다.
    일본 정부의 신청을 받아들인 유네스코의 결정에 따라 한국을 비롯해 중국, 일본, 타이완 등 9개국이 공동으로 신청한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Memory of the World) 등재는 실패했다.
    앞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국제자문위원회(IAC)는 지난 24일부터 28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제13차 회의를 열고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의 가치를 심사했다.
    심사위원들은 위안부 기록물이 인권유린을 당한 피해자들의 발언이 담겼고 이를 통해 진상 규명을 이끌어 냈다는 점에서 '유일하고 대체 불가능한 자료'라고 평가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일본은 분담금을 도마 위에 올리며 유네스코를 압박하자, 결국 위안부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보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정부는 위안부 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막기 위해 총력전을 벌였고, IAC와 유네스코는 이해 당사국 간 역사 인식이 다를 경우 심사를 보류한다는 내년도 제도 개혁안을 앞당겨 적용해 심사를 보류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한국과 일본의 민간단체가 등재를 공동 추진한 '조선통신사 기록물'은 세계기록유산이 됐다. 이밖에도 '조선왕실의 어보와 어책'·'국채보상운동 기록물'도 등재됐다.
    이번 신규 세계기록유산 목록에 조선통신사 기록물과 조선왕실의 어보, 책, 국채보상운동 기록물 등 3건이 등재되면서 한국의 세계기록유산은 16건으로 증가했다.